瓦當의 中國 北朝系 要素
사비천도 즈음인 6세기 전반기, 당시 공주지역에는 중국 남조계의 원형돌기식 와당이 폭넓게 분포하고 있었다. 그러나 부여지역에서는 이러한 와당 외에도 瓣端이 尖形인 연화문 와당이 일시적이나마 龍井里寺址에서 거의 동시기에 사용되었다. 이 瓦例는 원형돌기식 와당과
중앙박물관
청동기
농경문청동기(農耕文靑銅器)
시대 청동기(靑銅器)
방패형 동기로서 무당이나 권력자가 몸에 달거나, 의식 때 매달아 풍년을 비는 데 사용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인물, 농기구, 경작지 등을 추상적인 선으로 묘사해 당시의 회화 수준을 짐작하게 해주는 귀중한 유품이다. 제한된 공
진평왕 시대에 한 비구니가 있었는데 지혜智惠 라고 이름했으며, 어진 행실이 많았다. 안흥사安興寺에 살았는데, 불전을 새로 수리하려 했으나 힘이 모자랐다. 그때 꿈에 모양이 예쁘고 구슬로 머리를 장식한 한 선녀가 와서 위로하며 말했다.
“나는 선도산仙桃山 성모聖母인데, 네가 불전을 수리하려
■ 서예의 정신과 미학
1. 서의 의미
서법(書法)이란?
탄력성이 풍부한 독특한 모필로 글씨를 쓰는 방법으로 한자(漢字)조형의 특질에 의하여 예술구상과 수법을 거쳐 만들어진 형태를 말한다. 형식상으로 본다면 서법은 정신과 풍채를 중요시하고 그 다음으로 형태와 바탕을 친다. 이것은 다시 말하
1. 삼국시대 기와
(1)고구려 시대
고구려는 지리적으로 중국과 가깝고, 일찍부터 한민족과의 직접적인 교류로 인해 백제나 신라에서는 볼 수 없는 반와당 또는 부고막새기와(사다리꼴에 좌우가 수키와 곡선에 맞도록 안으로 둥글려서 위가 넓고 밑이 좁은 형태에 양선(陽線)으로 귀면의 얼굴만을
<한국기독교박물관>
한국기독교박물관은 숭실대학 출신의 장로교 목사이자 고고학자였던 고(故) 김양선(金良善) 교수의 일생에 걸친 열정과 그 가족들의 헌신적인 노력에 의하여 설립되었다. 한국기독교 박물관은 원래 1948년 4월 20일 서울 남산 기슭에 설립되어 운영되던 중에 1950년 한국전쟁으로 일
19세기 말 L.H.모건은 원시사회가 씨족 ·포족(胞族) ·부족 ·부족동맹으로 발전한다는 학설을 제기하였다. 그 결과 원초적인 국가형태의 기저에 있는 친족 ·씨족과 같은 혈연집단의 구조에 관심이 집중되었다. 그리하여 사회형태를 혈연적인 구조와 기능에서 성립하는 것과 재산 ·지역이라는 물적 관계
Ⅰ. 박물관과 국립중앙박물관
1. 연혁(1975년~2003년)
국립중앙박물관 보존과학실은 소장품의 보존처리를 위하여 1974년 3월 당시 최순우 관장의 지시로 관원 2명을 국외로 파견해 문화재 보존 수리기술 연수 후 1975년에 보존 처리실을 창설하게 되었다.
창설 보존과학자 두 명은 이상수(전 박물관 보존
석재는 다른 재료에 비해 풍화나 마멸에 잘 견디며 내화, 내구성이 있고 특히 공예재료로서 연마하면 광택이 나고 아름다운 무늬결이 나온다.
반면, 비중이 크고 강공이 어려운 점도 있어 석재의 성질을 연구한 후에 다루어야 한다. 현재 석재는 돌 특유의 재질감과 미학적 관점으로 분수대, 벽면장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