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취(醉)의 미학
한국의 문학은 술과 밀접한 도취의 문학이다. 술 한 잔에 벗과 친해지며, 술 한 잔에 자연과 가까워진다. 그러기에 문학 속의 술은 인생을 논하고 세상일을 논하는 매개체가 된다. 송강 정철의 <장진주사>가 그 최고봉에 위치한다. 이는 술을 긍정적으로 노래한 우리 시의 으뜸으로, 삶
考古學)이나 역사학상의 오리엔트와 같이 분명한 것은 아니고 극동지방이나 아프리카 북부까지도 포함한 동방세계 전체를 가리키는 것이 통례이다.
사전적 정의
오리엔탈리즘의 형성 배경
쉽게 말해 ‘오리엔탈리즘’이란 동양을 지배하고 재구성하며 위압하기 위한 서양의 스타일이라고 할 수 있다.
고고학과 구약성경
<우리말 큰 사전>에서는 고고학(考古學)을 옛 인류의 유물, 유적을 살펴 고대 인류의 생활이나 문화에 관하여 연구하는 학문이라고 풀이하고 있다. 그런데 고고학을 뜻하는 헬라 낱말 <아르카이올로기> Archaeology는 아르카이오스(archaios,고대)와 로고스(logos,논의)에서 유래 되었으며 낱
考古學槪說』, 일지사, 1986
신석기 시대를 대표하는 토기는 빗살무늬토기이다. 그러나 지역에 따라서는 같은 신석기 시대 문화권이라고 하여도 약 5000년 이상의 시간적인 차이가 있고 또 문화의 상호 영향 관계가 있으면서도 각 지역의 특징이 있다. 그러므로 시간적인 선후 관계와 지역 특색이라는 양
考古學)의 시조로 보고 있다
은 무역으로 번 돈으로 자신의 평생의 꿈을 이루기로 결심한다. 바로 일리아드에 등장하는 젊은 영웅들이 싸웠던 장소를 찾는 것이었다. 일리아드는 확실히 과학적인 논문은 아니었다. 기원전 5세기경 이것이 글로 써지기 전까지 이 이야기는 세대 간의 몇 백 년 전에 입에
考古學)이나 미술사 연구를 위해서는 사진기술과 같이 복제 방법으로서 중요한 것이다. 탁본은 언제든지 간단하게 실물 크기로 찍을 수 있으며 그 원시성(原始性)은 오히려 가치가 있다. 문자의 점화(點畵)나 선(線)등의 미묘한 부분은 사진으로는 불가능할 때가 많기 때문이다. 탁본을 뜨는 방법에는
考古學을 완성하고자 한다. 隱喩律에서 리꾀르는 의미의 수준에서는 은유과정은 잔여 없이는 다른 언어적 표현으로 해석될 수 없는 새 의미들을 창조한다고 피력한다. 리꾀르는 해석학이론과 행위이론을 연결시킨 저서 시간과 이야기에서 이야기와 행위 사이 관계의 세 가지 측면을 기술하고 있다. 첫
<考古學 自由發題文>
『조선왕조실록』으로 본 우장(愚將) 신립(申砬)
-목차-
Ⅰ. 서론
Ⅱ. 임진왜란 이전의 신립
Ⅲ. 임진왜란의 발발과 신립의 패배
Ⅳ. 결론
Ⅰ. 서론
최근 임진왜란 당시 명량 해전을 배경으로 한 ‘명량’이라는 영화가 엄청난 인기몰이를 하며, 누적 관객 수 1천7백만 명이라는 엄청
考古學)’의 대칭개념인 ‘고현학(考現學)’은 박태원의 소설 창작 원리이다. 고고학이 과거의 유물과 유적을 연구대상으로 삼는다면, 고현학은 현대 문화인의 일상적 풍속과 세태와 유행을 대상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다. 따라서 고현학은 대도시의 급격하게 변화하는 풍속의 변화를 연구하는 ‘도시
考古學)에서 발굴로 확인된 갑골문(甲骨文)의 유물을 통해서 가능했던 것입니다.
한자 서체의 변천은 회화적 요소가 중심이었던 갑골문에서부터 역사적인 시대 변천에 따라 많은 변화를 이루게 되는데, 큰 변화를 살펴보면 초기의 갑골문과 금문(金文)에서 전서(篆書)로 변화된 시점과 전서에서 예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