自然學)을 철학의 기초에 두었고, 아리스토텔레스의 형상인(形相因)·목적인(目的因)을 버리고 전실재(全實在)를 물체와 그 운동이라는 동력인(動力因)만으로 설명하려는 유물론, 즉 자연주의 입장을 취하였다. 자연적 물체에 대한 이와 같은 생각을 인위적 물체인 ‘인간’이나 ‘국가’에도 미치게
1. 요약
기원전 399년 그리스의 아테네에 봄꽃이 활짝 필 무렵, 고희(古稀)를 맞은 고매한 철학자 소크라테스(BC 469~399)가, 그 당시 권력자였던 ‘아니토스’와 시인인 ‘멜레토스’, 그리고 변론가였던 ‘리콘’에게 고발을 당한다.
그 고발장의 내용은, 첫째 국가가 인정하는 신(神)을 부정하고 새로운
지금까지 데카르트를 중심으로 합리주의와 베이컨을 중심으로 경험주의라는 두 가지 서양 중세 철학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두 사상가의 생애와 사상, 그리고 비판, 현대적 의미에 이르기까지 그 차이는 완전히 상대적이었다고 여겨진다.
감성이나 경험 따위를 완전히 배제하고 세상에 신이라는 이름
철학이 참다운 의미의 앎을 추구하는 학문이고 이러한 앎이란 끊임없이 변하는 유동적 상황에 관한 피상적 견해가 아니라, 깊숙이 숨어 있는 현상의 구조와 사물의 본질에 관한 진리의 터득을 의미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것은 곧 철학 그 자체를 의미하는 것이기도 하다. 상식은 객관적이고 절대적인 진
◎ 유태인은?
유태인은 샘 족 사람들로서 창조주 하나님을 따르며 유태인의 말로 야훼(הוהי)라 부르며 유대교와 크리스트교와 기독교의 뿌리가 되는 민족으로 기원전 아브라함 시대로 거슬러 올라가서 이삭 그의 아들 야곱의 12아들로부터 지파로 형성된 민족을 가리키는 말이며 히
중세 철학의 완성자라고 할 수 있는 토마스 아퀴나스, 우리가 그의 주요 사상을 이해하는 데에 있어 중세 시대의 철학과 신학의 사회적 배경 및 정신적 흐름을 아는 것은 그 이해를 낯설지 않게 하는데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된다.
하나 이해를 돕자면 중세에 있어 토마스 아퀴나스의 신학이 받아들
Ⅰ. 과학
과학의 어원은 라틴어의 scientica에서 유래된 것으로, 이는 과학적 방법을 통해 얻어진 지식체이면서 동시에 지식체를 발전시키는 과정 혹은 방법을 의미한다.
1. 정의
① 어떤 현상이나 사건을 기술한 다음 그것을 설명하고 예측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이뤄지는 인간의 지적인 활동의 산물
1.중세 시대의 철학
서양 중세의 시작과 끝이 언제인가에 대해서는 많은 설들이 있으므로 한 마디로 단언하기는 어렵다. 일반적으로 중세의 시작을 다음과 같이 나눠볼 수 있다. 첫째, 크리스트교가 공인된 시점. 둘째, 게르만 민족의 대이동으로 서로마 제국이 멸망되는 시점. 셋째, 노르만(바이킹)족
1. 시대적 배경
가. B.C. 5 C 초 : 아테네 번영, 페리클레스 시대 그리스 민주정치, 문화 절정기
나. B.C. 5 C 말 : 펠로폰네소스 전쟁에서 스파르타에게 패함 → 정치, 경제, 사회적 쇠퇴
번영과 쇠퇴가 교차하는 동안 사람들의 관심 : 자연 → 인간
다. 소피스트 철학자 : 웅변술과 대화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