詠物) 등 여러 파로 나뉘는데, 내용적으로 반드시 좁은 것은 아니지만 본래의 특색은 시에서는 표현하기 곤란한 섬세한 미적 의식이나 정감을 개인의 독백 형식으로 진술하는 데 있다. 문학사적으로 보면 사의 표현범위는 시 가운데 그와 같은 요소를 추출하여 확대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표현형식에
당송팔대가,
그들은 누구인가?
당송팔대가란?
당송팔대가란 중국 당(唐)나라의 한유(韓愈)·유종원(柳宗元), 송(宋)나라의 구양 수(歐陽修)·소순(蘇洵)·소식(蘇軾)·소철(蘇轍)·증공(曾鞏)·왕안석(王安石) 등 8명의 산문작가의 총칭하는 말이다. 한유·유종원은 육조 이후 산문의 내용이 공소(空疎)하며
『만요슈(万葉集)』개관
1. 만요슈는 何?
1) 개요
집단생활을 기반으로 하던 상대 사람들에게 점차 개인의식이 싹트게 되자, 자기의 감정을 포현한 노래가 대두하게 되고, 5 7조의 운문을 정형으로 하는 와카가 읊어지게 되었다.
또한, 오미(近江)시대부터 이루어지기 시작한 한시 제작으로 촉발된 궁정
중국문학은 한어·한자문화의 하나로서, 한족을 중심으로 오랫동안 독자적으로 발전해왔고 다른 민족 또는 다른 나라로부터 거의 영향을 받지 않은 고립된 존재였다. 중국문학이 이질문학(異質文學)의 영향을 받고 확실하게 변용된 것은 20세기 초기의 문학혁명 이후이다. 중국문학의,
첫 번째 특징은,
송강정철의 문학세계
Ⅰ. 들어가는 말
한국 문학사에서 송강의 문학은 하나의 커다란 봉우리를 이루고 있다. 송강은 정치가로서 활약하며 많은 업적과 숱한 파란을 남기는 한편, 당대의 국문학과 한문학에 깊이 심취하여 많은 작품들을 남겨 놓았다. 현존하는 그의 작품으로는 국문시가로서 사설시조
김병연과 그의 작품에 나타난 구전성 고찰
- 차 례 -
Ⅰ. 논의의 성격
Ⅱ. 시대적 배경과 김병연의 생애
Ⅲ. 김병연 시의 구전성 고찰
1. 19세기 문학사의 전환기적 면모와 김병연의 문학
2. 김병연 시의 구비문학적 성격
3. 김병연의 시가 지니는 구전성과 그 의의
Ⅳ. 마무리
Ⅰ. 논의의 성격
설화에 있어서
한부(漢賦)
1. 漢賦의 기원
한(漢) 고조(高祖) 유방(劉邦)과 그의 중요 신하 대부분과 그와 싸운 항우(項羽) 가 모두 초나라 사람들이라 한 초기에는 초조(楚調)의 시가가 유행하였다. 고조의 「대풍가(大風歌)」「홍곡가(鴻鵠歌)」와 항우의 「해하가(垓下歌)」, 당산부인(唐山夫人)의 「안세방중가(安世
고체시의 이해
古體詩의 유래와 함의(含意)
중국의 詩는 周代 詩經 이후로 漢代에 이르기까지 침체기를 겪게 된다. 이는 秦의 분서갱유의 탓이 큰 이유라 보이며, 漢代에 이르러서야 漢武帝가 세운 음악 관서인 樂府를 근간으로 하여 詩經과 楚辭를 뒤이은 詩歌가 발전하게 된다. 이 시가들은 한대 4言
조선조 전기 비판적 지식인과 문학
<목차>
1. 문제제기
2. 조선 전기의 역사현실과 문학의 양상
3. 방외인 문학을 어떻게 볼 것인가
4. 방외적 문인의 문학
1) 김시습
2) 임제
3) 어무적
4) 정희량
5. 맺음말
1. 문제제기
조선 전기는 사대부 문학이 주류를 이루던 시기였다. 하지만 사회 현실에 대해 비판적 시
‘기탁(寄托)’의 중요성
문학에서 ‘기탁(寄托)’을 사용하지 않는 갈래는 거의 없을 것이다. 사람의 마음에서 일어나는 여러 감정을 직설적 언어로 표현하면 부족한 점이 있다. 그것은 듣는 이나 읽는 독자에게 울림의 폭이 작다는 것이다. 예컨대 ‘사랑한다’는 감정을 진솔하게 표현한다고 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