賜與)가 있다는 것으로 조공국에서 조공을 바치면 사대국에서는 사여를 내린다는 뜻이다. 보통 사여품이 조공품보다 더 많은 것이 일반적이였으므로 우리가 생각했었듯 조공이라는 것이 꼭 손해보는 것이 아닌 것을 알 수 있다. 상국은 상국으로서 황제국으로서 체면과 품위 유지비 정도로 생각하면
), 사여(賜與) 등에 소용되었다. 조선시대의 진상에 대하여 『경국대전(經國大典)』,『만기요람(萬機要覽)』.『탁지지(度支志)』.『대전회통(大典會通)』.『공선정례(貢膳定例)』 등을 통하여 알 수 있다.
조선이 종주국인 명나라에 보내는 방물(方物) 또는 공물에 대해서는 진헌(進獻)이라 하였고,
賜與․內徙 互市등의 형태로 나타났음이 지적되고 있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唐王朝는 정치적으로는 한족과 중국본토 뿐만 아니라 주변지역과 함께 그 지역의 민족들을 지배하였고 직접지배, 朝貢, 冊封, 羈縻, 公主의 降嫁, 君臣․兄弟關係 등 그때 그때 諸國家와 민족의 성쇠를 감안하여
賜與張松。
입은 녹색 도포를 벗어서 20개 황금 오백량과 사람을 보내 성도에서 장송에게 주게 했다.
時部下將佐劉、泠苞、張任、鄧賢等一班文武官曰:「主公且休歡喜。劉備柔中有剛,其心未可測,還宜防之。」
이 때 부하 좌유, 냉포, 장임, 등현등은 일반 문무관이 말하길 주공은 또 기쁨을
Ⅰ. 서 론
사람이 생존하는 데 있어 가장 필수불가결한 것은 의식주라고 볼 수 있다. 그 중에서 옷은 우리의 일상생활에 있어 반드시 필요한 것으로 옷이 없으면 추위로부터 피할 수 없고 더 나아가 품위를 유지할 수 없으며, 위엄도 서질 않는다. 상대시대인 삼국시대의 복식은 그의 신분과 직위를 나
却說李茂貞恃功驕橫, 不受朝命, 且上表譏?昭宗, 表文略云:
각설이무정시공교횡 불수조명 차상표기훼소종 표문략운
?毁 [j? hu?]1.非??毁。2.指被非?毁?。
각설하고 이무정이 공로가 있음을 믿고 교만횡포하여 조정명령을 받지 않아 표를 올려 소종을 비방하며 표문은 대략 다음과 같다.
陛下貴爲