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 비교 연구는 대개 문화전파론적 관점을 취하고 있다. 그 궁극적인 목표는 일본신화의 기원이 고대 한국에 있다는 점이었다. 연구 대상 문헌 자료는 한국 측에서는 주로 삼국사기와 삼국유사 등이고, 일본 측에서는 고사기와 일본서기가 중심을 이루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한국과 일본의 건국신
신화는 무의식의 이미지와 의식적 논리의 언어 사이에 존재하는 틈을 메운다.
신화는 각각의 집단을 결합시키는 ‘접착제’와 같다. 신화는 모든 공동체와 종족, 민족들에게 정체성을 심어 주는 토대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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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동북아 한국(대한민국)의 건국신화(창조신화)
한국
건국신화의 체계
실제로 세 개의 층위인 “天上 :地下 : 地上”, “神 : 動物 : 人間”, “天父 : 地母 : 建國祖” 등의 양식은 대립소의 관계를 단계적 층위로 설정한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단계적 층위가 등위적 자질을 기층에 깔고 설정되는 사실을 발견하는 일이 남았다. 즉 이상의 체계가 계열적
Ⅰ. 가야 건국신화
가야의 수로왕신화는 한국의 건국신화 중에서도 가장 희곡적 성격을 선명하게 보여주는 내용을 가지고 있다. 하나는 구지봉에서 수로왕을 맞았던 맞이굿이며, 다른 하나는 왕비 허황옥을 바다에서 맞았던 소위 사모지사이다. 삼국유사 권2 가락국기조에는 다음과 같
건국신화의 의미
건국신화는 계급의식을 반영하고 선민의식에 비롯되어 발생하였다. 신화에는 천지개벽신화, 육지생성신화, 천손강림신화, 영웅 신화, 시조전승 등이 있는데 육지생성신화는 우리나라에는 없는 신화이고 천손강림신화에는 단군신화, 영웅 신화 에는 온조 신화, 시조전승 신화에는
Ⅰ. 고구려건국신화
한국의 건국신화는 삼국유사를 비롯한 문헌에 전해지지만, 그에 해당되는 제의적 양상이 전하지 않고, 반대로 국중대회 등은 국가적 제전이었으면서도 거기에서 연행 또는 영창 되었을 신화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지 않다. 제의와 신화의 상관물적 관계로 보아
Ⅰ. 신화와 신라건국신화
신라의 화백은 政事堂政治와 南堂政治 시대를 지나 5세기경 업무량의 폭증과 체제의 정비를 위해 대등정치를 실시하면서 시작된 정치적인 의사결정 기관 또는 제도가 되었다. 그러나 이런 화백제도의 뿌리는 부족연맹체시대의 씨족 또는 족장회의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그
신화학자의 수만큼 많다. 신화에 대한 연구가 그만큼 복잡하며, 다양할 수 있다는 증거이기도 하다. 이들로만 만족할 수 없어 나름대로 신화에 대한 추가적인 정의를 마련한다. “신화는 기원을 설명하는 것으로 믿어지는 이야기다(Myths are narratives believed as explanation of origin).” 건국신화는 건국의 기원
생각하고, 동질적 정체성을 확인하던 민족주의적 인식은 한국사회에 깊게 뿌리내리며 지금까지도 구성원들을 지배해오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고조선, 고구려, 신라, 가야, 탐라 등 한국의 건국신화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고 이를 다른 민족이나 국가의 건국신화 하나와 비교하여 설명해 보겠다.
Ⅱ. 고구려의 건국신화
1. 고구려 건국신화에 나타난 해모수와 유화
1) 해모수의 신화적 성격
인격화된 해모수의 모습은 도교 전래 이후에 이루어진 자연신의 신선화 현상이다. 해모수가 타고 다니는 오룡거는 다섯용이 끄는 수레인데 여기에 등장하는 다섯이라는 숫자는 고구려의 성수(聖數)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