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면서 : 영화 및 줄거리 소개.
당시 프랑스 툴루즈 고등법원의 법관이었던 장 드 꼬라스가 쓴 ‘잊을 수 없는 판결.’에 그 기초를 두고 있는 ‘영화 ‘마르탱 게르의 귀향.’은 중세 봉건제가 붕괴되어가던 16세기 초반 프랑스의 아르티가라는 남부의 작은 마을에서 일어났던 실화를 바탕으
2. 미시사와 마르땡 게르
미시사를 대표하는 가장 유명한 역사서는 아마도 ‘마르땡 게르의 귀향’과 ‘치즈와 구더기’일 것이다. 특히 다른 역사서와 구별되는 특징(미시사의 특징이라고도 할 수 있는)은 바로 그 시대의 역사적 상황 설명에 대한 언급이 거의 없다는 것이다. 오로지 당시 마르땡
1. 들어가며
필자가 마르탱 게르의 이름을 들었던 것은 미시사에 대한 짧은 텍스트을 읽고 있을 때였다. 미시사적 역사서술의 예로 나탈리 제먼 데이비스가 지은 <마르탱 게르의 귀향>이라는 책을 소개하고 있었는데 평소 관심 있던 미시사에 대한 것 이여서 뿐만 아니라 그 이야기자체가 재미있어서
16세기 농촌사회에서 타자의 입장으로서만 대우를 받던 여성들에게 있어서 베르트랑드에 관한 역사적 기록의 연구는 새로운 대안이 되었을 것이다.
가부장적인 사회적 관습으로 아버지의 소유라는 의미가 이름에서 나타내어지며, 집안 수입의 상당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여성의 몫에 비해 그들의 대
Ⅰ. 서론
이성계가 조선왕조를 세운 후에 이색을 초청하였는데 이색이 고압적인 자세를 취하자 그의 비위를 맞춰주기 위해 왕임에도 불구하고 이성계가 무릎을 꿇고 술잔을 올린 것을 봐도 알 수 있다.(조선왕조태조실록)
이러한 이색이란 사람이 아버지 이곡과 당사자 자신이 몽골 과거에 급제하여
몽골의 주거형태는 크게 3가지를 갖고 있다.
첫째, 초원에서 언제든지 볼 수 있는 몽골전통 이동식 천막집 게르(ger)이다.
둘째, 나무판자를 울타리(하샤)로 해 그 안에 나무로 지은 집을 짓거나 마당에 게르를 설치해 놓은 `게링아일`로, 도시외곽이나 아이막의 솜에서 흔히 볼 수 있으며, 울란바타르
서문 - 신문화사의 등장
역사가 학문으로서 우리에게 주는 의의라면 무엇보다도 과거를 통해 현재와 미래를 조명하는데 있을 것이다. 즉, 과거의 사실이 단지 하나의 사실로 끝나지 않고, 오늘을 살고 내일을 준비하는 우리에게 의미가 있기 위해선 역사라는 학문을 통해 한번 거쳐서 봐야 한다는
일어났다. 메노키오는 일어나자마자 방앗간에 가서 오늘 하루 해야 할 일거리를 확인하면서 하루의 일과를 시작한다. 오후에는 밭일을 해야하기 때문에 아침에 방앗간의 일은 끝......
3. 16세기 농민 마르탱 게르와의 인터뷰
-자기 소개 좀 해 주시죠.
내 이름은 마르탱 게르요.
1562년 바스크 .......
게르는 원통형 벽과 둥근 지붕으로 구성
벽과 지붕은 버들가지를 비스듬히 격자로 짜서 골조를 만들고,
그 위에 펠트를 덮어씌워 만든다.
건축가 Piet Blom
나무가 모여 숲을 이루듯, 한 그루 한 그루의 집들이 모여
마을 숲을 이룬다는 개념으로 이 수목형 주택을 설계
아인트호벤 근처의 헬
역사에 문학적 상상력을 허하라!
- 도대체 중세의 유럽에는 무슨 일이 있었을까?
● 마르탱 게르를 찾아 떠나는 프랑스 중세 여행 ( 강사 : 나탈리 제먼 데이비스 )
“ 기존의 역사가들과는 다른 차별화를 시도하였습니다.”
“ 16세기의 농촌사회를 생생하게 재현하였습니다. ”
(예: 상속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