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우리는 우리 고전 그 자체만으로도 읽을 수 있게 하는 흥미나 코드가 내재해 있다고 꽤나 낙관적으로 생각하고 고전이 읽혀지지 않고 있는 것은 일정한 고정관념이 크게 작용되어 지기 때문이라고 생각했다. 고전이 읽히지 않는 이유를 고정관념과 쉽게 접하기 어려운 탓으로 생각하고 읽을
1. 서론
무가는 구비문학 중에서도 주술성과 종교성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갈래로써 신을 청자로 삼아 이루어지는 신과 인간의 대화이며 신에 대한 언어이다. 무가의 전통은 원시시대의 샤먼이 행하던 의례에서 시작하여 현대의 무당의 굿에 이르기까지 오랜 연원을 가진 장르이고, 무속이 민중들의
2) 가치의 공유를 통한 영화의 게임화, 게임의 영화화
콘텐츠의 융합의 시대라고 불리는 지금, 어느 때보다도 더 많은 게임과 영화들이 서로의 소스를 바탕으로 게임이 영화로, 영화가 게임으로 제작되고 있다. 특히 영화는 오리지널 스토리보다 이야기의 소스를 성공한 다른 매체에서 찾고 있는 추세
3-2. <바리데기> 내용 분석
(1) <바리데기>의 내용
'바리데기'는 사람이 죽은 지 49일 만에 지내는 49제 때 하는 진오귀굿(오구굿, 씻김굿)에서 가창되는 무가로, ‘바리공주’라는 인물을 통한 오구신(무조신)의 내력 서술이 그 주된 내용이다. 전통설화에서 '바리데기'는 오귀대왕의 일곱째 공주로 태
Ⅰ. 구비문학의 재창조
사람들을 처음 대하는데 있어서 그 사람과 친해지려면 서로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나누고 공유하게 되어야 한다. 처음 만났을 때 그 사람과 나와의 관계는 얼음장에 비유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서로의 소개를 하고 서로 악수를 하고 이야기를 나누고 같은 작업을 하면서 그
(1) 서사무가의 개념:
반주에 맞추어 노래식으로 사연을 이야기함(구비서사시)
고대의 제천의식이나 무속제전에서 형성된 신화
대표적인 서사무가로는 제석본풀이(당금애기), 오구풀이(바리데기), 장자풀이, 칠성본풀이 네가지로 전승되고 있음.
(2) 서사무가의 기능
청배의 기능
종교적 기능
문학
Ⅰ. 서론
의사소통은 우리의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것이며 의사소통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사회생활과 조직생활의 결과가 달라진다. 특히 조직에서 근무하는 사람이라면 그가 어떤 위치에 있다 할지라도 의사소통 기술은 매우 필수적인 역량이다. 또한 조직내 부서들 간 의사소통은
Ⅰ. 서론
1. 주제 선정 이유
근 10년 사이 우리나라가 온라인 게임 강국으로 거듭나면서 게임 산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고, 높은 수익성 때문에 대기업과 중견기업을 가리지 않고 활발한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다. 윤종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전 세계 반도체시장이 300억 달러인데 비해 게임시장
1.서론
1-1 용어정리
해리포터 신드롬이란 영국 작가 존 K.롤링(Joan K. Rowling)의 아동소설 해리포터 시리즈와 이를 소재로 한 영화, 부수적 관련 상품 등에서 일고 있는 세계적인 열풍을 일컫는다.
1-2 연구목적
해리포터 신드롬이 발생된 원인은 무엇이며 왜 사람들이 신드롬을 불러일으킬 만큼
게임화하면 상당히 재미있고 남녀노소 모두 즐길수있는 그런 게임이 될 것이다. 물론 이야기자체가 너무 아이들만 좋아할 수도 있는 그럼 소재이지만 몇가지 이야기를 더 추가시키거나 변화 시키면 어른들 까지도 즐길 수 있는 그런 게임이 될 것 같다. 슈퍼맨, 스파이더맨, 배트맨 등의 외국영웅들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