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토지소유론의 고려사회론 박종기, 「고려사회 성격론」, 『한국 전근대사의 주요 쟁점』, 역사비평 편집위원회, 2002, 126-128면
1960년대 토지소유론의 관점에서는 토지사유의 시작 시기에 따라 고려사회의 성격 이해에 차이를 보이고 있다. 토지소유론은 지주와 전호를 그 사회의 기본적인 생산관
고려를 관료제 사회로 보아야 하는지 귀족제 사회로 보아야 하는지의 문제는 아직도 의견이 분분하다. 하지만 한 가지는 확실하다고 할 수 있겠다. 동서양의 귀족에 대한 보편적인 기준에 비추어 “귀족제 사회”로 보는 것은 그다지 무리가 없지만 “관료제 사회”로 보기에는 무리가 있고 훨씬 더 많
고려와 조선을 나누는 시대구분론
고려에서 조선으로의 이행은 단순한 왕조의 교체에 그친 것이 아니라 정치․경제․사회․사상 등 모든 면에 걸쳐 커다란 변화를 초래하였다. 그런 점에서 조선왕조(1392~1910)의 등장은 한국사 시대구분의 중요한 기점이 되고 있다. 우리가 고려에서 조선
Ⅰ.귀족사회의 지배체제
ⅰ) 중앙의 정치제도
고려는 성종 때 집권체제가 확립되어 국가기반의 안정을 이루었다. 이 때부터 고려의 정치제도와 사회구조가 정비되기 시작해서 현종을 거쳐 문종대에 이르러서는 최종적인 완성을 보게 되었다.
고려의 중앙정치제도는 성종 때 당제를 채용한 삼성
고려왕조는 귀족제사회라는 결론을 내리고 있다.
<중략>
따라서 귀족은 양민(良民)보다는 상위의 특권신분층(特權身分層)이라는 것과 이러한 신분은 특권적 가계(家系)에서 출생함으로써 획득될 수 있는 사람을 말한다고 정의할 수 있다. 즉 ‘혈연에 의해 특권적 신분을 세습하고 이러한 특권적
1) 근거
고려사회를 귀족제라 부르는 가장 큰 이유는 귀족들을 중심으로 돌아가는 토지제도와 관리등용제도, 문화적 풍토 등으로 구분해 볼 수 있는 사회적 시스템을 근거로 특정 집 단이 대부분의 부와 권력을 독점했기 때문이겠다. 일일이 열거해보자면.......
a. 음서제
귀족들을 위한 관
사회복지 프로그램이란 “특정한 목적 달성을 위하여 자원과 기술이 투입되어 일정한 절차에 따라 이루어지는 조직의 계획적 활동체계”라고 정의할 수 있다. 사회복지 조직이 원하는 목표를
Ⅱ. 본론
1.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 시 고려사항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은 일회성 작업이
-박용운『고려시대사』(1985)→‘문벌귀족사회’
①고려의 지배세력은 음서제와 공음전을 정치경제적 기반으로 하여 왕실이나 유력가문과 폐쇄적 통혼권을 형성하여 가문을 유지하려고 하였다.
②과거제는 단순히 개인의 인품이나 실력에 입각한 인재선발의 목적보다 더 넓은 사회계 층을
서론
본인의 흐릿한 고등학생 시절을 돌이켜보면 그 당시 역사 시험을 준비하기 위해 고려시대는 귀족제다라는 식의 문장을 달달 외우던 기억이 새삼 떠오른다. 즉 교과서에 실릴 만큼 ‘고려사회 = 귀족사회’라는 공식은 사회적으로 상식이라 여겨져야 할 만큼 인정받는 학설이란 얘기가 되겠다.
옛 소련 지역에 살고 있는 ‘무국적 고려인’의 국적 취득을 돕는 특별법이 2009년 5월 28일 국회를 통과
특별법을 대표 발의한 외교통상통일위원회 이범관 의원 - “고려인에 대해 외교적·경제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법적 근거가 처음 마련됐다”
- 특별법 내용
무국적 고려인 지원을 위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