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예의 역사
일본은 1868년 명치유신(明治維新)이후 나라의 문호를 대외적으로 개방하면서 경제와 사회전반에 걸쳐 서양과 활발한 교류를 하게 되었다. 서구의 문물을 받아들이고 자국의 체제에 맞게 변신을 해나가던 일본은 화혼양재(和魂洋才)라는 개념으로 사회전반에 걸쳐 커다란 변화를 시도하
Ⅰ. 개요
인간의 삶은 기본적인 의, 식, 주를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그런데 일상생활 전반에 걸쳐서 공예품이 없는 곳이 없다. 이러한 것을 볼 때 공예는 인간 생활과 함께 시작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는 것이다. 이제까지 우리가 써 오던 공예라는 말은 사람이 재능과 기술을 가지고 만들어낸 조형물
Ⅰ. 공예상품(공예문화상품)의 의의
세계화의 진정한 의미는 세계 속에 다양한 문화가치를 인정하고 공존하는 것에서 찾아질 수 있다. 따라서 과서 서구중심의 문화적 보편주의는 지양되어야 하며, 지역성, 전통성을 바탕으로 한 문화적 다양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흔히 전통성을 ‘세계화’ 시대에
Ⅰ. 공예의 정의
공예라는 용어는 나라나 시대에 따라서 다르게 사용되었다. 동양에서는 중국 당나라시대부터 공예라는 말이 쓰였다. 『염립덕전』(閻立德傳)이라는 글에 공예라는 용어가 나오는데 지금의 개념보다 광범위하여 미술전반을 지칭하였다. 여기에서 ‘공’(工)은 잘 만드는 것을 뜻하고
Ⅰ. 서론
한국의 공예산업은 고유한 문화적 전통을 고수하고자 하는 전승전통공예와 현대적인 디자인과 접목된 현대공예가 서로 조화롭게 발전하면서 산업적 영역을 확보하는 데 많은 어려움과 혼란을 겪고 있다. 그러나 공예산업에서 디자인 영역은 멀티미디어(multimedia)와 접목해 21세기 고부가가치
Ⅰ. 공예(공예문화상품산업, 공예산업)와 디자인
모더니즘, 모더니티, 모더니스트는 19세기 이전까지는 미술과 공예에서 통용되어온 관행을 전적으로 거부하고 탈피하는 것과 관련이 있는 용어이다. 모더니즘은 예전처럼 시대의 양식을 명확하게 규정할 수 없게 되었고, 시시각각(時時刻刻)으로 변하
공예품 재료로 사용하던 청동기시대 이후에는 제련(製鍊)기술의 발달에 따라 금․은․동․철 등을 사용하게 되었고, 장신구에는 유리․수정 및 각종 옥이 곁들여 사용되며 음각(陰刻), 양각(陽角)은 물론 투각(透刻)의 기법을 구사할 뿐 아니라 이물질을 기표((器表)에 감입(嵌入)하거나 비
Ⅰ. 목공예(나무공예)의 기원과 역사
목공예가 언제부터 시작되었는지는 어느 나라를 막론하고 그 정확한 시기를 측정하기가 곤란하다. 다만 인류문화의 발전과 함께 발달하였다는 것은 알 수 있다.
이집트의 고(古)왕국시대-톱이 발명되어 가공기술이 급속히 발달하였고, 의자·테이블 등이 많이 만
금속공예품 제작을 위한 가공 및 성형의 기본적인 기법은 예나 지금이나 크게 다르지 않다. 그러나 과거에 주로 쓰인 기법이 있고, 현대에 주로 사용하는 기법이 있는데, 이러한 성형 및 가공기법의 차이는 전통공예품과 현대공예품의 형태적 특성을 구별 짓게 한다. 전통공예는 공예품의 종류와 재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