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의 학문성을 묻는 논의는 특별히 본 대학 신학자 게르하르트 자우터(G. Sauter)와 뮨헨 대 신학자인 볼프하르트 판넨베르크(W. Pannenberg)와의 대립된 입장 정리로 일단 논의가 중단되었다. 중요한 것은 이러한 논의는 대학신학이 신학내부로부터가 아니라 신학 외부, 특히 자연과학과 철학으로부터의
Ⅰ. 한국신학의 유형
1. 보수적 진보주의 : 길선주
1869년 평안남도 안주에서 출생한 길선도는 1897년에 기독교에 입교하기 전까지 한학, 수학, 선도, 수양, 의학연구 하였고 1907년의 대부흥운동 때에 크게 활약하여 전국으로 사경회와 부흥회를 인도하였다.
1935년 11월18일부터 있었던 셩서노회 사경회 마
신학(Theologie)이라는 말은 인식, 오성, 말씀을 뜻하는 로고스(Logos, λογο?)와 하나님을 뜻하는 테오스(Theos, θεο?)라는 두 가지 말로 연결되었다. 따라서 Theo-logie는 신인식, 신론, 신지식 등으로 불리어지며, 하나님을 참으로 받아들이고 이해하며 표현하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하나님이라는 말 그 자
융엘에 따르면 신학의 본질로 인해서 비록 신학이 대학 안에 머무르고 있지는 않다 하더라도 과거 동독지역에서는 신학적인 기능을 잘 수행할 수 있었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신학의 본질인 하나님의 말씀은 그 독특성 때문에 신학으로 하여금 주변의 학문들로부터 이방인 취급을 받게 하였다. 그
오늘날 신학이라 하면 조직신학, 역사신학, 실천신학, 선교신학과 주경신학으로 크게 구분한다. 성경신학은 주경신학에 속하며 구약신학과 신약신학으로 나뉜다. 주경신학에는 이외에도 성경본문 석의, 강해와 성경 해석학 그리고 신구약 서론 등이 포함된다. 조직신학은 성경을 완성된 작품으로 보
1. 신학의 정의
신학(神學)의 정의는 사용하는 사람에 따라 다양하게 이해되어지고 있다. 크게 신학의 원천을 종교 경험에서 찾는 자유주의 신학자와 그 원천을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에서 찾는 개혁주의 신학자들이 있다. 기독교 본연의 신학의 정의는 신학을 하나님에 관한 이론 또는 학문이라고 규
신학과는 달리 자연신학은 인간의 이성과 논리로 신을 증명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필연적으로, 자연신학은 불활성의 물질에 부여된 질서를 근거로 신을 설명하기에, 자연과학과 어느 정도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과학이 발전함에 따라 자연신학에 반하는 증거들이 축적되기 때문에 자연신학
신학과 달리 자연신학은 인간의 이성과 논리로 신을 증명할 수 있다고 주장함
자연 신학의 특성
정의의 단순화 (Simplified Definition)
자연이성과 계시는 문화와 시대에 따라 다르게 이해되고 있기 때문
예: 18세기 계몽주의시대 vs 전근대시대
자연신학과 자연과학의 연과성
: 과학이 발달함에
2. 합법성 모델을 통한 누가-행전 비평 스티븐 헤이네스 & 스티븐 매켄지, 성서비평 방법론과 그 적용
(1) 이론과 모델
에슬러는 누가가 글을 쓴 것은 원래 사회 및 정치적 문제에 대해 발전된 신학적 입장을 적용하기 위해서라는 입장 즉 누가에게는 신학이 우선이고 사회적 혹은 정치적 중요성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