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성 ․ 정체성을 추구하는 개인의 가치지향을 가리키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것은 어떤 의미에서 더글라스가 말하는 자살의 사회적 의미의 하나일 수도 있다.
이제 뒤르깽의 고전적인 사회통합이라는 변수에다가 물질적 ․ 탈물질적이라는 개인의 가치지향이라는 변수를 교차시키면
관계 속에서 어려움을 겪기도 하는데, 이를 ‘미해결 과제’라고 부릅니다. 본론에서는 가장 대표적인 사례인 원가족 간의 갈등 상황들을 중심으로 살펴봄으로써 그러한 갈등들이 어떠한 방식으로 자녀에게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고자 합니다다. 이를 바탕으로 인지발달, 정체성 형성, 사회도덕 발달
관계와 인간과 세계의 관계의 양상이 있고, 그 두 관계가 만나는 장에 대한 탐구가 기독교교육이라는 것이다. Ibid., 25-26.
결국 은준관은 기독교교육은 신학으로부터 그 내용과 방법이 나와야 하며, 신학이 기독교교육의 실마리가 된다는 입장을 견지한다. 그래서 기독교교육의 탐구영역은 신학이 되며
‘우리’는 한국사회에서도 국민적 정체성을 일상적으로 드러내는 말이다. ‘우리’는 반드시 ‘남’을 필요로 한다. ‘남’ 없이 ‘우리’는 규정될 수 없다. ‘국민’이 타자의 배제 속에서 태어나는 개념이라는 것은 많은 지식인들이 이미 지적하고 있다. ‘비국민’을 상정하지 않고서는 ‘국민
제2장 이론적 검토
제1절 역할과 정체성정체성이란 자신이 행하고 사고하고 느끼는 것, 그리고 타인이 자신에 대한 인식이 일치될 때에 완성된다. 따라서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해 자신과 타인에 대한 노력을 동시에 기울이기도 한다. 또한 존재에 대하여 새로운 정체성이 더해지거나 기
정체성의 중요성
자아정체성이란 대인관계, 역할, 목표, 가치 및 이념 등에 있어서 자기가 지니는 고유적인 자기다움에 대한 자각과 이에 부합되는 자기 통합성과 일관성을 견지해 나가려는 의식, 무의식적인 노력이라고 말 할 수 있을 것이다.
다시 말해 자아정체성은 개인의 성 역할 동일시, 개인적
1.1. 연구의 목적 및 배경
한국 사회에서 사회진출을 하게 되는 18세 이상 부터는 많은 심리사회적 압력의 작용을 받게 되는 시기이다. 즉 이 시기 동안에는 가족으로부터 독립하고, 동성 및 이성의 친구를 선택하며 진로를 정하는 것 등과 같은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하는 발달과업을 갖게 된다.(이춘재
1. 사회 정체성과 집단간 갈등
챕터 7: 사회적 세계를 범주들로 나누는 것은 우리에게 그것을 단순화하고 이해하는데 필수불가결한 요소이다.
챕터 8: 자신을 타인들이 아닌 특정 집단에 위치시키는 것은 사회 정체성들의 기초를 이루는 셀프 범주화의 활동이다.
[사회 정체성]
개인의 자아 개
정체성에 바탕을 두고 있는 것이다. 정체성을 갖는다는 것은 나를 둘러싼 상호관계 속에서 나의 지위와 그 지위에 결부된 역할에 관한 일련의 정의들을 내면화하고 동일시한다는 것을 의미한다(이진경, 1997).
정체성과 관련하여 볼 때 현대 사회에서 성은 자아의 발달 및 개인들간의 관계에서 중요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