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
학문중심,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설계에 있어서 학문과 교과는 동일하지 않고, 학문이 교과에 포함된다. 즉, 하나의 학문이 하나의 교과를 구성하기도 하고, 여러 학문이 하나의 교과를 구성하기도 한다. 학문/교과중심 설계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이 설계모형이 학문들속의 지식, 가치, 기능을
ICT활용수업은 알게 모르게 교사들이 이미 많이 활용하고 있다. 그러나 교사들에게 가장 큰 두려움은 역시 형식적이고 기계적인 데 있다. 실제로 많은 수업 자료들이 외면적으로는 완벽한 구조와 내용을 갖고 있지만 결코 그것으로 학생들에게 접근하지 못하는 이유가 무엇인가를 고민할 필요가 있다.
Ⅰ. 교육목표
교육목표란, 학교를 책임지고 있는 사람들의 가치 판단의 문제로, 그 이념을 달리하면 과정, 내용, 결과가 모두 달라지므로 목표는 다르게 되는데, 크게 다음과 같이 구분해 보겠다.
1. ‘학습자・ 사회・ 교과전공자’가 보는 교육목표
1) 교육목표 설정의 기초 자료(=학습자에
과정을 말한다. 세부적 관점에서 학교 경영 체제는 교육과정과 수업활동이 원활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지원․관리하는 체제이다.
조직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학교교육에서도 경영 기법이 대두되었다. 학교 경영 계획은 학교 조직이 의도하는 인적․물적 ‘종합 설계도’이다. 단위 학교에서
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
Ⅰ. 교육내용의 의미
-매우 다양한 의미를 지니지만 가장 포괄적인 것은 지식, 기능, 가치 등으로 정의
① 3가지 영역구분
-지식영역 : 사실, 설명, 원리, 정의 등
-기능영역 : 읽기, 쓰기, 셈하기, 비판적으로 생각하기, 의사결정하기, 의사소통하기 등
-가치영역 : 선악, 참ͨ
교육이론이나 수업모형이 새로 생겨난 것은 아니지만, 고차사고력이라는 이름으로 사고력을 향상하기 위한 수업이 구체적으로 실험되어 왔다. 말하자면 사회과에서 1990년대는 고차사고력의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차경수 <21세기 사회과 교육과정과 지도법> 학문사 pp.34-35
1990년대에 들어오면서 고차사
. 역행설계교육과정 개발
역행설계교육과정 개발은 위긴스와 맥타이의 백워드 설계모형이다. 역행설계란 수업 내내 학습활동만 강조해 이해능력을 길러주지 못하는 활동중심 설계와 많은 내용을 가르치기에 급급해 배운 내용의 이해에 이르지 못하는 피상적인 학습설계의 잘못을 지적하며, 교
교육 / 영업 관리자교육
라. 프로그램 목표: D 사 영업사원들이 sales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업무에 motivation 할 수 있도록 하며, 적절한 영업 전략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마. 예상되는 교육 효과: 영업 매출 증가, 판매 사이클의 효과성 증가, 고객 만족도 향상, 고객 인당 순 이익 증가.
2. 설계모형
교육공학의 정의를 밝힘과 동시에 하위 영역을 구체화하는 노력을 미국 교육공학회의 후원을 받아 수행하였고, 그들에 따르면 교육공학의 하위영역은 크게 설계, 개발, 활용, 관리, 평가의 다섯 가지로 구분된다.
⑴ 설계설계는 전체 수업과정 및 구체적 학습 경험을 계획하는 영역으로 교육공
과정 및 시대구분에 대해서 교과서 ‘알아두기’의 내용을 근거로 학습지의 표로 같이 정리해 볼까요?
(증거자료의 부족으로 가설의 단계일 뿐임을 꼭 언급하도록 한다.)
(국어사의 시대구분은 언어변화에 큰 영향을 미친 정치사와 언어자체의 변화에 의한 것임을 알려준다.)
‣ (모둠별로 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