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이데올로기 등 여러 가지 체제 유지에 사용되는 헤게모니가 이러한 성억압적 구조를 재생산하고 있다. 특히 이번에는 그러한 여러 항목 중에서 종교적 신비주의가 어떻게 성억압적인 사회구조를 유지하고 재생산하는지에 대하여 연구해보도록 하자.
일찍이 마르크스는 "종교는 아편이다."라는
국가 간의 관계를 조절한다. 국가의 본질은 국가 이론과 정치 철학에서 다양하게 논의되어 왔으며, 시대와 문화에 따라 변할 수 있다. 이러한 요소들은 국가가 어떻게 정의되고 이해되는지에 대한 중요한 고려 사항이다.
근대화는 전통적이고 과거의 사회, 경제, 문화, 정치 구조에서 현대적인 시스템
Ⅰ. 서론
1960년∼1970년대 서구 학계에서는 근대화론이 주목을 끌었다. 근대화론에 따르면 경제적으로는 자본주의 정치적으로는 민주주의 체제를 갖춘 국가를 근대화된 국가라 정의한다. 근대화 경로와 관련하여 베링턴 무어는 3가지 분류를 제시하였다. 첫째, 자본주의-민주주의 혁명이다. 이는 서
국가, 시장, 시민사회의 상호관계 속에서 민주주의가 건설될 수 있고, 여기에 시민사회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는 이해가 생겼다. 시민사회(Civil Society)의 본래적 의미는 로크(Locke), 퍼거슨(Ferguson), 루소(Rousseau), 칸트(Kant) 등의 계몽시대 사상가들에게서 유래하는 것으로서 18세기 말까지 자연 또는 원시
국가의 본질에 관한 이론들을 기초로 하여, 우리나라가 진행한 역대 FTA 체결과정에서 국가 및 행정의 역할이 적절했는지에 대해 가능한 해석을 논술하고 2. 근대화와 민주정치 발전 간의 관계에 관한 교재의 이론들(교재 334쪽의 [그림 14-1] 포함)에 기초하여, 각각의 이론적 시각에 부합하는 현실 사례나
1. 국가 주도의 근대화
단군신화에 나타난 홍익인간(弘益人間)은 널리 인간을 이롭게 한다는
뜻으로 자애(慈愛), 이타(利他), 공생, 복지 등의 이념을 내포하고 있다.
현대적으로 해석하면, 민주복지사회를 구현하기 위해 공동으로 참여
하는 실천윤리를 담고 있는 것이다. 이것은 구체적으로 자원
Ⅰ. 식민지와 식민지국가독점자본주의
한국에서 자본주의는 제국주의 국가들로부터 자본을 수입하고 이 수입자본을 토대로 수입대체 또는 수출지향적 공업화를 추진함으로써 발전해 왔다. 외국자본의존적인 공업화는 외자에 대한 원리금 상환을 위해 불가피하게 세계시장지향적 수출주도공업화로
종속이론
개념
종속이론은 선진국의 발전이론적 시각을 비판하고 후진국의 입장에서 자국들이 겪고 있는 저발전의 원인과 결과를 구명하는 이론이다. 이 이론은 특히 라틴 아메리카국가들이 처한 경제적 상황과 저발전 상태를 분석하기 위한 현실적 욕구에 바탕을 두고 라틴 아메리카의 학자들을 중
근대화기’ ‘ 국민총화기’ 로 나누고 각 시기별로 박정희 체제의 민족주의 담론이 어떤 지배 이데올로기와 결합하였고 어떤 대내외적 요인에 의해 변화하였는가를 추적한다. 국가재건기 박정희 체제는 이전까지 민족주의 담론의 가장 핵심적인 내용이던 통일을 부차적인 지위로 강등시키고 대신 반
1. 종속이론의 생성배경
종속이론은 선진국의 발전 이론적 시각을 비판하고 후진국의 입장에서 자국들이 겪고 있는 저발전의 원인과 결과를 구명하는 이론이다. 이 이론은 특히 라틴 아메리카국가들이 처한 경제적 상황과 저발전 상태를 분석하기 위한 현실적 욕구에 바탕을 두고 라틴 아메리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