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를 자각할 때 당연한 것임을 알 수 있다. 지난날의 전통적인 문학과 근래의 신문학이 어떤 기본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는가를 알아서 과거가 현재에 어떻게 작용하는가를 문제삼자면 시대구분론에서 논의의 단서를 얻어야 한다. 문학이 우리 문화 전체에서 어떤 위치와 구실을 구현했던가를 역사적
여기에 고려 초기 예종의 도이장가나 정서의 정과정을 향가에 포함시켜 다룬다 해도 그 양은 많지 않다. 그러나 향가가 현전하는 국문학 유산 중에서 양식화된 서정시 형식의 최초의 완성된 형태임은 분명하다. 이러한 문학사적 과제를 염두에 두면서 향가의 역사적 실상을 살펴보기로 한다.
역사의식이 문학작품을 이해하는데 문제가 되는 까닭이 있는 것이다.
이 글에서 논의의 대상으로 삼은 작가는 최인훈이다. 그가 작품 활동을 하고 있는 20세기 후반기 즉 해방 후의 시대는 민족 분단의 역사를 청산하고 통일 민족국가의 수립을 민족사의 일차적 과제로 삼는 시대로 보지 않을 수 없으
국문학을 공부한다는 나 역시 이번 과제를 통해서야 단지 옛날이야기만 치부했던 <바보 온달>이 <溫達傳>이라는 이름으로 三國史記 列傳에 실려 있다는 것을 알았다.
〈溫達傳〉이 正史인 三國史記에 실려 있다는 것은 온달이 단지 설화속의 인물이 아니라, 역사 속에서 실존한 실존인물이라는 이야
발전의 총과정’ 등을 연구 과제로 들고 ‘학문의 발전은 … 무엇보다도 사회경제의 역사적 발전과 내면적 관련을 맺고 있으며 근세 조선사상(近世 朝鮮思想)에서의 유형원, 이익, 이수광, 정약용, 서유구, 박지원 등 현실학파(現實學派)라고도 칭해져야 할 우수한 학자가 배출되었다’고 하였다.
역사*전기비평이란 역사주의 비평과 전기적 비평의 합성어이다. 그것은 서지, 주석적 비평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역사 전기비평은 문학작품을 하나의 역사적 사건으로 연관시켜 보는 것으로 문학 작품을 이해하고 가치를 평가하기도 한다. 또한 작품과 그 작품을 만들어낸 작가의 연계성을 중요시하는
역사주의 비평은 작품과 그 작품을 둘러싼 사회문화적 맥락을 짚고 그 작가가 인생에서 경험한 사건들을 이에 대입하여 고려함으로써 비평적 가치를 담보할 수 있다. 작가의 인생이 그 작품을 말해주는 것이다. 그러므로 본 과제에서는 역사전기적 비평의 방법론으로 김유정 문학과 생애를 분석해보자
과제물을 작성하시오. 1. 선정한 자원 명 2. 해당자원에 대한 소개(교재, 강의, 인터넷 자료 등 활용) 3. 해당자원의 관광적 가치를 역사적, 문화적, 예술적, 경관적 가치로 구분한 후 이 중 2가지를 선택하여 기술(본인의 의견 중요) 4. 해당자원의 관광적 활용방안(본인의 의견 중요) 준수하여 과제물을 작
역사적으로 북방에서는 제왕장상, 영웅호걸, 열사열녀가 많이 등장했고, 남방에는 문사재원, 변사막료가 많았다. 이러한 특성은 베이징의 경극과 상하이의 호극의 주인공들을 보면 일목요연하게 드러난다. 경극의 주인공은 천하를 주름잡는 영웅호걸이 다수이고 호극의 경우는 미남미녀의 애절한 사
우리나라는 정치적으로 정부가 지방자치단체를 실시함으로써 사회복지도 지방화시대의 사회복지정책, 지방자치와 지역사회복지 등 지방자치와 사회복지가 중요 쟁점으로 부각하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과거 사회복지정책 내지 사회복지사업은 주로 정부의 주도 아래 시행되었으나 지방자치화가 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