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장전』은 고려 말 홍건적의 난을 배경으로 삼았다 .이 두 작품은 외적의 침략으로 민족 구성원의 삶이 유린당한 사실을 아프게 그려 내었다.
『취유부벽정기』는 옛 도읍 평양을 무대로 삼아, 풍경 속에 민족사의 흐름이 스며 있다는 사실을 환기시켰다.
『남염부주지』는 조선 초에 유행한 지옥신
아득한 옛날에는 오늘의 韓半島(한반도)와 滿洲(만주)에 걸친 넓은 지역에 여러 언어들이 널려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불행히도 이들은 거의 아무런 기억도 남기지 않고 소멸하여 자세한 것은 알 길이 없다. 다만 옛 史書(사서)에 토막 기록들이 더러 전하여 이 언어들의 모습을 어렴풋이 엿볼 수 있을
Ⅰ. 개요
흔히 소설은 ‘虛構’(fiction)라고 불린다. 소설이 허구라고 한다면 이로부터 어떻게 가정교육의 事實을 이해할 수 있겠는가 하는 의문이 제기될 수 있다. 이 의문의 근거는 다음과 같이 풀어 쓸 수 있을 것이다. ‘소설은 허구이다. 허구는 있을 법한 생각으로서의 관념이라고는 할 수 있지만
Ⅰ. 고전문학과 설화
이야기문학의 최초의 형태로서 설화문학이 존재하였음은 의심할 나위도 없다. 한 편의 이야기의 구연을 통하여 우리의 선조는 자신들의 뿌리를 이야기하였고 운명 공동체임을 넌지시 알렸다. 혹은 아름답고도 재미있는 이야기라는 껍질 속에 뼈있는 교훈과 윤리관을 담기도 하였
ꊲ고려전기 한문학 작가와 작품
1.고려문학의 출발점-(건국초기)
고려 전기의 지배층은 신라의 전통을 이은 문신귀족인데, 원래 신라 말 당나라 유학을 가서 賓貢科에 합격한 후 돌아온 문인들이다. 이들은 신라 육두품 출신으로서 신라에 대해서 상당한 불만을 품고 있다가 신라가 삼국으로 분열
들어가며
신라의 이원적인 문학양상(향가문학, 한문학)은 고려조에서도 그대로 이어지기는 하지만 상대적으로 한문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유학을 위시한 한문학의 발달이 집중적으로 이루어졌으며 과거제도와 같은 여러 가지 정책이나 文治를 지향하는 君主들의 적극적 후원으로 인해 동아시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