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수학교육(수학학습) 그래픽계산기의 교육적 의미
그래픽계산기를 활용한 수업을 통해 얻은 교육적 효과는 매우 크다. 이는 단순히 학습지도안을 몇 개 만들었다는 것뿐만 아니라 그 동안의 수업형태에서 새로운 수업으로의 변화를 이끌 수 있었다는 것이다. 학생들의 평가 속에서도 제기되었지만
Ⅰ. 수학수업 그래픽계산기의 의의
실제적인 문제로 학생들의 참여를 유도하며 학생들로 하여금 수학의 유용성을 느끼게 하는 다양한 활동이 제시되어 왔는데, 계산과 절차의 복잡성이라는 그런 활동에서의 단점을 극복하고 보완하기 위하여 그래픽계산기 등의 테크놀로지가 활용되고 있음을 볼 수
Ⅰ. 수학교육 그래픽계산기의 활용의의
NCTM(1989)의 규준에서 표현된 가장 중요한 사고 중의 하나가 연결성이다. 실세계 문제 상황과 수학적 표상 사이의 연결이 수학의 외적 연결성이고, 실제 문제 해결에 있어 다양한 수학적 표상을 사용하거나 풀이과정을 반성하는 활동을 강화함으로써 서로 다른
Technology는 개인차가 심한 수학교육을 개별화하고, 수학과 문제해결력의 강화하며, 긍정적인 수학적 태도를 함양하는 하나의 돌파구가 될 수 있다. 또한 교육과정의 경직성과 획일적인 집단수업 체제로 표현될 수 있는 우리의 수업 여건을 개선시키고, 학생의 지적 탐구 활동을 활성화하여 수업의 효율
Ⅰ. 개요
수학교육에서 학생들의 계산기능을 발달시키는 것은 수학전체를 통해 단지 일부분에 속한다. 오늘날과 미래의 기본기능은 계산의 효율성 이상의 것을 의미하며 요구한다. 따라서 중학교에서는 학생들의 특성과 그들의 현재와 미래의 필요성과 관련지어 지도가 이루어져야 한다.
학생들의
계산기 등 기술공학의 발달은 처음에는 기존의 수학교육을 돕는 도구로 활용되었으나 점차적으로 교육의 목표와 내용에 변혁을 촉구하고 있다. TIMSS 보고서에 의하면 미국, 영국, 호주, 홍콩 등 많은 국가들이 수학 수업이나 평가에 계산기를 적극적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교과서에서도 계산기 활용 사
Ⅰ. 서론
전통적인 학교 수학교수법은 강의-시범 모형에 기초하고 있다. 여기서 가르친다는 것은 주로 말하는 것과 보여 주는 것이다. 만일 우리들이 어떤 사람에게 우리가 알고 있는 것을 알게 하기를 원한다면 우리는 그들에게 말하고 보여주면 된다. 내용전달에 실패한다면 교육과정 내용을 되풀
Ⅰ. 개요
수학에서의 이해는 수학적 구조의 이해(平林一榮, 1987)라고 할 수 있는데, 수학의 구조는 선형적인 개념이 아닌 보다 광범위한 공간적 구성을 의미하는 것이다. 즉 수학의 구조를 나무에 비교한다면 수학의 여러 수학 지식들은 곧고 긴 하나의 나뭇가지를 가진 포플러처럼 선형적으로 배열되
Ⅰ. 서론
감각의 확장이 추상을 이끈다(sommer 1978.Van de Walle, 1999에서 재인용).고 볼 때, 오관을 통한 구체적 조작 활동은 수학학습을 용이하게 해 줄 것이다. 이에 따라 일반적으로 많은 교사들은 수학학습의 도구로써 조작 자료의 필요성과 그 교육적인 가치를 인정하고 있다. 즉 수학의 개념과 원리R
학생들이 인지적 장애를 갖고 있는 경우에는 장애인 기존의 인지 구조가 조절되어야 새로운 개념을 받아들일 수 있는데, 그와 같은 기존의 인지 구조의 조절은 일어나기가 쉽지 않다. 학습자는 이미 기존 지식의 유용성과 성공 경험을 맛봄으로써 그것에 대한 확신을 갖고 있기 때문에, 기존 지식의 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