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이육사는 1930년대 민족의 시인, 지절(志節)의 시인으로 이름이 높다. 그의 작품세계는 처음부터 다른 시인들과는 남달랐다. 그에게는 습작기간이 없다. 습작기간이 없다는 것은 그가 시를 쓰려고 연습한 적이 없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것은 곧 독립운동을 하면서 겪고 생각했던 일들을 적
극복의지를 통해 민족의 아픔을 승화시키고 있다. 부자 두 세대의 아픔은 바로 이 땅의 현대사가 경험한 역사적 비극 그것이다. 그러나 이 작품에서 말하려고 하는 것은 이런 비극을 확인하려는 것만이 아니라 역사적 비극을 딛고 일어서는 재기를 위한 화합을 말하고자 한 것이다.
수난이대 시간과
식민지 시대를 지식인답게 염상섭의 전반기 작품에는 식민지 치하의 지식인의 갈등과 시대의 문제를 민감하게 드러나고 있다. 특히 1920년대 작품에는 당시 지식인들의 새로운 사상으로 대표하는 자유연애 사상이 나타나 있다. 이 사상은 전통적인 가치관에 대한 반기이기 때문에 기존 가치와의 충돌로
Ⅰ. 서론
"시인이 되기 전에 한 사람이 되리라는 이 쉬웁고 얼마 안 된 말이 내게는 갈수록 감당하기 어려움을 깊이 뉘우쳐 깨다르옵니다." 이 말에서 유치환 자신이 시를 예술 작품으로써 쓰기보다는 인간의 내면을 진술하려는 의도로 시를 썼다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는 인간의 삶을 목적으로 했기
Ⅰ. 개요
중추계급론이 본격화하기 시작하는 1910년대 말 이후, 당시의 지식인들이 보여주는 시대인식은 대체로 맹종주의 시대와 타협주의시대로부터 자주주의 시대로, 혼돈․몽롱․방황의 시대로부터 개화․문명․문화의 시대로, 의뢰․고립․자립의 시대로부터 개척․정돈․통일의 시대로 전환
1. 《아큐정전》과 저자 루쉰
《아큐정전》의 저자 루쉰은 1881년 강남의 문화명승인 사오싱의 한 몰락한 사대부집안에서 태어났다. 어려운 집안의 형편은 그로 하여금 구식 관료가 되는 과거시험 대신, 문명 개화의 풍조를 타고 설립된 기술학교를 선택하도록 한다. 여기서 루쉰은 서양의 근대과학에
-『더블린 사람들』의 이야기 배경
『더블린 사람들』은 조이스가 3년 (1904-1907)에 걸쳐서 쓴 15편의 단편들을 모은 첫 소설이다. 1914년에야 출판된 것은 그가 출판사를 찾는 데 어려움을 겪었을 뿐만 아니라 자신의 원고 내용 중 어떤 부분도 수정하지 않으려 했기 때문이다. 출판업자(Grant Richards)가
1. 천왕가에 대한 흠모와 동경 - ‘천지무용 양황기’
천지무용-1992년작 감독:하야시 히로키 / 제작: 파이오니아.AIC
천지 무용에 등장하는 캐릭터들의 신분은 은하황가의 황족들이다. 이 황족들의 기본 문화는 일본의 천왕가와 일치하고 이후에 발매된 스리즈를 종합하면 현대 일본인들의 후애임을 공
Ⅰ. 한일금융위기(한국과 일본의 금융위기)
1. 위기발생시 신속하고 종합적인 대처여부에 따라 금융구조조정의 경제적 성과가 상이
ㅇ 우리나라의 경우 금융위기 발생 직후부터 정부주도의 신속한 대응책을 마련하여 대규모 금융구조조정을 집중적으로 실시
ㅇ 동남아 국가들의 경우 초반에 유
본론
1. 박완서와 사람들
박완서는 40이라는 늦은 나이에 등단한 작가이다. 등단한지 30년이 지나 이제는 일흔에 나이가 넘었지만 그의 작품 활동은 여전히 왕성하다. 나에게 박완서라는 작가의 이미지는 커다란 나무로 다가 온다. 비, 바람 등 온갖 풍파 속에서도 굳건하게 긴 세월 동안 자신의 자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