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흠순 등 유물론자들에 대하여 일정한 긍정적 평가도 내리고 있다. 여기에 주리를 주장한 이황과도 다르며 기일원론을 주장한 서경덕 등과도 다른 이이의 주기 입장이 나타난다. 이이와 이황과의 이와 같은 견해 차이는 주자학 내부에서 두 개의 서로 다른 조류를 형성케 하였던 것이다. 그러면 이이
1. 인심도심 논쟁의 연원
`인심도심`이라는 말은 『서경』 `대우모`에 "인심은 위태하고 도심은 미미하니 정성을 다하고 하나에 집중해야 진실로 그 중을 잡을 수 있다"는 구절에서 연원한다. 이것은 자기 내부의 도심과 인심을 뚜렷이 구분하여 오직 도심으로 중심을 잡고 성실히 행하여야 사물에 가장
리철학과 기철학
1. 현대사회에 대한 이해와 문제점
현대에 있어서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문제는 다양하고 복잡하다. 그 중에서도 우리에게 매우 중요하고 일차적인 과제로 떠오르는 것으로 우리는 남북통일, 환경생태계회복, 도덕성상실극복 등을 꼽을 수 있다. 이러한 문제들의 공통점은 그 단절성에
중국 전통사상의 시스템론적 분석
목 차
Ⅰ. 서론
1. 분석 목적 및 분석방법
2. 분석 대상 범위
Ⅱ. 일반적 의식형태구조와 역할
Ⅲ. 유가 도가 불가의 의식형태 내부구조 비교
1. 유가의 의식형태
2. 도가의 의식형태
3. 묵가의 의식형태
Ⅳ. 유가 · 도가 · 묵가 각자의 내적 조화
Ⅴ. 일체화를 위해서 어떤
한중일 삼국의‘개화기’
역사의 철학적 고찰
(동양 삼국의 철학과 서구 철학의 충돌)
< 목 차 >
서론
글의 구성과 탐구 범주
본론
1. 동양의 개화기 이전 철학사
1) 중국의 개화기 이전 철학관의 발전 양상
2) 한국의 개화기 이전 철학관의 발전 양상
3) 일본의 개화기 이전 철학관의 발전 양상
2. 개화기
1. 근현대 민족ㆍ민주운동과 호남의 위상
1-1. 일제 강점기 호남에서의 민중운동
정순제,「호남종횡관(湖南縱橫觀)」: “전남은 과거 갑오운동과 현금의 농민운동의 진원지로서 무산의 소작인들은 지금으로부터 4년 전부터 약자의 무기는 오직 단결뿐이라는 표어를 내걸고 면 단위로 노동단체를
당시 이미 하나의 상당히 발달한 국내 상업, 교통망을 구축하고 있었음.
상인지주, 시민 계급이 형성되어감.
명대 중기가 되면 자본주의적 요인이 보다 확실히 나타남.
당대 속강(俗講)은 송대 평화(平話)로 민간에 보급되기 시작.
가정(嘉靖, 명나라 세종때 연호=1522~1566)에서 건륭(乾隆, 청나라 고종
Ⅰ. 율곡 이이의 이기론
율곡은 理는 하나 뿐으로 무형무위한 특성에 의하여 불변의 보편자의 성격을 가지는 반면, 氣는 유형유위한 특성으로 개별적 차별상을 가진다고 판단한다. 따라서 무형과 유형의 외적 차이는 이의 통용성과 기의 국한성을 설명하는 기준이며, 또한 무위와 유위의 작위성을 근
1. 주리․주기의 개념틀은 잘못되었다.
‘주리주기(主理主氣)’라는 개념은 퇴계 이황에 의해 언급되었다. 이황은 사단을 주리, 칠정을 주기로 파악하여 “리가 발하여 기가 따르는 경우가 있는 것은 리를 주로 해서 말한 것이며, 사단이 이것이다. 기가 발하여 리가 타는 경우가 있는 것은 기를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