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당]
회수淮水에서 장강 중하류 유역에 걸쳐, 즉 현재의 강소․안휘의 두 성과 나아가 강서성 일대는 처음에는 양씨楊氏의 오왕조, 그 다음에는 이씨의 남당 영역이었다. 오왕조의 시조인 양행밀楊行密은 여주廬州[현 안휘성 合肥]사람으로 당 왕조 말기의 절도사 고병高騈의 반란에 편승하여 양
남당 한원진은 이를 본격적으로 논하기 시작하였다. 두 학자는 인성과 물성이 과연 같으냐 다르냐 하는 문제, 미발의 심체는 과연 순선한 것이냐 악할 수도 있는 있느냐 등의 문제에 이르러 서로의 견해를 주장한 것이다. 이들의 견해차는 점차 확대되어 호서지방의 학자들과 낙하지방의 학자들의 학문
남당 한원진 간 사상적 차이가 발생하는 것을 단순히 당대의 상황만 봐서는 쉽게 이해하기 힘들다. 따라서 그 시발점을 알아보기 위해 기호학파의 시작으로 거슬러 올라가야 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기호학파는 다양한 집단의 구성원으로 이루어져 있었으므로 공통의 목적을 지녔을 때와 달리 정
시가의 발전은 당대말년에 이르러서 고체시나 율시, 절구, 장편, 단편을 막론하고 모두 가장 성숙한 단계에 이르렀다. 후대에는 비록 많은 사람들이 여전히 작품을 지었지만, 사람들을 놀라게 할 만한 독창적인 작품은 이미 찾아보기 힘들었다. 문학발전의 통례상 하나의 문체가 이 지경에 이르면, 그
수업의 설계 3) 수업의 원천분석
학습자
학습자의 현재 욕구 및 흥미에 관심을 두어야 함
Tyler의 학습자 연구방법
1. 교사에 의한 학습자 관찰
2. 학습자와의 인터뷰
3.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질문지
4. 기술, 지식, 태도, 문제해결능력에 있어
, 현재 상태를 파악하기 위한 테스트
성리학의 근본은 인간의 문제를 다루는 것이다. 성리를 천리와 천성, 즉 천명이 인간에 내재한 성(本然性)으로 이해하여 인간의 主體性을 형이상학화하여 이론적으로 체계화한 것이 공자, 자사, 맹자를 이어받은 송대의 정주학 즉 성리학이라 한다면 이것의 특징은 모두 천인 관계를 위주로 하여 객관
1.서론
1)상품 개요 및 목적
행사명
2012 @@대학교 관광경영학과 국내관광지현지답사
부제
충남의 재발견
답사장소
충청남도 홍성 / 예산 / 당진
답사일정
2012년 11월 24일(토)~26(월)
답사인원
약 65명
교통수단
전세버스 2대
숙박지
당진 대호리조트
답사목적
잘 알려지지 않은 충남 관광자
남당 한원진이 인성과 물성의 동이 문제에 대해 숙종 35년(1709)부터 본격적인 논변을 벌임으로써 시작되었다. 처음에는 인간과 동물의 오상의 유무 여부를 논하는 오상설, 인간의 사려와 감정이 발현되지 않은 마음의 성격에 관한 미발심체설, 그리고 성인과 범인의 마음의 동이에 관한 성범심동이설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