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독특한 점 : 신라인의 성문화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신라시대는 지략가 김유신과 삼국통일을 위해 자신의 목숨을 바친 관창의 화랑으로 대표되는 자랑스러운 우리의 역사이다. 또한 일연의 「삼국유사」와 김부식의 「삼국사기」는 이러한 우리의 역사를 증명해 주는 귀중한 역사서로써
Ⅰ. 서론
전통사회에서는 가족이 노인을 부양해 왔으나 현대화 이후 가족의 노인부양기능 또는 복지 기능이 약화되고, 노인이나 가족의 결함보다는 사회구조적 모순에 의해 문제가 확산됨으로써 국가가 노인의 복지 증진을 위해 적극적으로 개입해야 한다는 것을 당연한 사실로 받아들여지게 되었
Ⅰ. 개요
삼국 시대에는 왕권의 성장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귀족들 간의 합의제(合議制)가 존재하였다. 고구려의 제가 회의, 백제의 정사암 회의, 신라의 화백 회의를 들 수 있다. 합좌 회의 제도는 공동의 이익을 도모하고, 권력의 집중을 방지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었다. 이 제도는 100% 다수결(多數決)
Ⅰ. 삼국시대의 건축
삼국시대에는 한층 더 발달된 건축문화를 이루었던 것으로 보인다. 고구려의 건축문화는 고분과 그 벽면에 그려진 벽화 등을 통하여 수준을 엿볼 수 있다. 안악 제3호분에 보이는 3개의 팔각석주(전실과 주실)의 주두, 동측실의 부엌칸․차고․외양간 등을 보면 이미 원시
새로이 대두된 기독교의 규율은 로마 시대와는 전혀 다른 성도덕을 요구. 성적 행동은 기독교의 계율에 따라 억제되었고 성욕은 그 자체가 음란하고 불결하며 죄악시.
십자군 원정의 결과로 유럽 여성의 지위가 향상됨. 이 시대에 나타난 `기사도 정신`에서 알 수 있듯이 여성의 지위를 학대와 멸시를
Ⅰ. 서론
퇴계의 철학 사상은 고봉 기대승(1527-1572)의 사단칠정 논쟁에서 잘 드러나 있다. 두 사람의 논쟁은 이렇게 시작되었다. 퇴계가 서울에 살던 53세 때 이웃에 사는 추만 정지운이「천명도설」을 지어 보여주었는데, 퇴계는「천명도설」의 내용 중 사단칠정에 관한 부분을 개정한 데서 비롯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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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주자학(성리학)의 흐름
중국의 성리학에 한국에 도입된 것은 주자 사후 100여년이 지나서 원나라로부터 이루어 졌다. 安珦이 도입한 성리학은 백이정, 우탁, 이제현, 이인복 등에 의하여 연구되었으나, 충분히 소화되어 토착화하기 시작한 것은 牧隱 李穡에 이르러서였다. 목은 이색에 의하여 수용
Ⅰ. 서론
성리학은 중국에서 북송대에 일군의 학자들이 유교에 바탕하여 당시의 사회적 환경에 부응할 수 있는 새로운 세계관을 탐구하는 과정에 형성-발전하게 되었다. 주렴계, 소강절, 장횡거, 정명도, 정이천 등은 절충과 종합의 방식으로 기존의 유교에 도교, 불교적 요소를 결합하여 하나의 새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