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소년의 학교환경과 복지정책
현대 청소년의 학교환경은 청소년의 건강한 발달과 사회화를 추구하는 기관으로서의 소임을 다하지 못하는 측면이 있다. 학교는 사회라는 큰 체계 속에 포함되는 하위 요소이므로 이를 학교 자체만의 문제라고 볼 수는 없다.
또한 학교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현대 사회의 상 장례 특징은 종교적 상장례이다. 고대 사회와 비교한다면 사회체제와 종교가 다원화된 상태이므로 장례의식에도 역시 다원화되고 있다. 도시화, 산업화, 핵가족화 등 사회 발전에 따라 장례의식 절차는 간소화 및 형식화되고, 토속적인 방법의 조상숭배는 점차 사라지고 있지만, 한국
Ⅰ. 상장례(상례, 장례, 장례식)의 개념
상례(喪禮)란 사람이 운명(殞命)하여 땅에 묻힌 다음, 대상을 지내고 담제, 길제(吉祭)를 지내는 것으로서 탈상(脫喪)하게 되는 3년 동안의 모든 의식을 말한다. 사람은 누구나 이 세상에 태어났다가 언젠가는 세상을 버리고 돌아오지 못하는 저승길로 영원히 떠
년상을 치르기를 가족과 의논하여 결정하고 아침, 저녁으로 상을 올리며, 전통적으로 초하루 보름에 삭망이라고 멀리 있던 친인척들도 참석하여 제사를 올렸다. 1년상으로 탈상할 때까지 상복을 벗지 않는 것이 원칙이나 현대에선 생략할 수 있다. 심지어 1년상, 혹은 3년상까지 수염도 못 자르고 시묘
년상을 지냈다. 모든 절차를 가례에 따라하여 상복과 삼띠를 벗거나 풀지 않았으며, 음식을 올리고 그릇을 씻는 등 모든 일을 노비들에게 시키지 않고 손수하였다고 한다. 어머니의 죽음과 서모 권씨로 인한 고통에 시달리던 율곡은 18세에 봉은사를 찾아 불경을 읽기도 하였다. 청년기인 19세 때 평생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