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경문화와 양반의 생성
앞에서 우리나라가 대륙성 기후이고 계절풍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기후의 변동이 심하다고 이미 언급하였다. 기후의 변동폭이 크면, 농사의 시기에 특별히 주의를 요하게 된다. 뚜렷한 기후변화가 있는 우리나라에서 각각의 시기에 적절하게 대처하지 못한다면 1년 동안의 모
농경문화의 정착이 초래한 사회 변화에 관하여 서술하시오.3. 야마타이국의 히미코는 어떤 존재였는지 서술하시오. 4. 게이타이 천황은 어떤 존재였는지 서술하시오.5. 다이카 개신의 ‘개신지조’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6. 덴무 지토 천황의 역할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7. 아스카 문화에 관하여 서술하
* 농경과 여가문화
I. 농경문화의 특성
우리 역사를 돌이켜 볼 때, 비록 초기의 우리 민족이 다소 이질적
인 부족으로 구성되었다고는 하나 그동안 거듭되는 '민족융합'의 과
정이 있었다. 세월이 지나면서 민족의 융합이 어느 일정한 단계에
도달하면, 이질적이었던 문화요소가 잘 섞이게 되고,
문화, 특히 제사 등의 의례문화(儀禮文化)와 깊이 관련되어 있고, 우리나라뿐 아니라 중국과 일본에서 모두 떡 문화를 일찍부터 발달시켜 왔고, 그 이름도 이런 떡의 역사와 관련이 있는 것은 물론이다.
중국에서는 전국시대(戰國時代, B.C. 480-222)의 『주례(周禮)』에 제사 의례에 쓰는 떡으로 흰떡 이
문화를 비판하는 방송을 다시 내보냈다. 브리짓트 바르도라는 프랑스 여배우는 얼마 전 한국 MBC방송의 아나운서와 이 배우가 설전을 벌여 화제가 되고 있다. 한국의 아나운서가 프랑스인을 비롯한 외국인들도 한국에서 개고기를 먹는다는 것을 알고있냐고 묻자, 거짓말을 하는 한국인과는 대화를 할
정치의 불안정을 가져오기도 한다. 대표적 예로, 버마의 경우 소수민족인 카렌족과 카친족이 각각 버마족이 주류를 이루고 있는 중앙정부에 반기를 들어 독립을 주장하고 있고, 태국과 필리핀에서는 이슬람을 신봉하는 이들이 종교적·문화적 차이로 인해 중앙권력에 대항하며 소요를 일으키고 있다.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과 방향
오늘날 현대인들은 과거 어느 때 보다도 급속히 변화하고 복잡 다양한 사회에서 살고 있다. 서구문화, 문명의 도입과 더불어 일어난 산업화, 도시화는 한국 전통문화의 붕괴뿐 아니라 정치, 경제, 사회 모든 면에서 변화를 가속 시키고 있다. 특히 2000년대의 한국인들
농경문화는 그 후에 이루었다고 말합니다. 진화론은 증명되지 않은 생물학적 이론이 불과하지만, 모든 학문 분야에 강력한 영향을 주었습니다. 역사도 예외는 아니어서 모든 역사적 해석은 진화론적 세계관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성경에 기록되어 있는 역사의 시작과 진화론적 역사의 시작은 많은
1. 마츠리란?
마츠리는 우리말로는 흔히 제사 혹은 축제로 번역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일본에서는 히라가나로 'まつり' 또는 카타카나로 'マツリ'로 표기될 때도 있고, 한자를 사용하여서는 '祭' 혹은 '祭り' 'お祭り' 등으로 표기하기도 한다. 때로는 이미 일본 표기문자의 하나로 정착되어 버린 로마자
주 제 : 흐드러진 풍년마당 멋들어진 잔치마당
주 최 : 이천시
주 관 : 이천 쌀문화축제 추진위원회
이천시 특산물인 “쌀” 과 농경문화의 백미인 “가을걷이”를 전국적인 관광축제로 승화한 잔치마당
2006년 대한민국 30대 축제 선정
2007년 경기도 최우수 지역축제 선정
내 용 :
심는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