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록수》의 작가이기 이전에 일제 강점기 한 지식인으로서의 심훈을 먼저 공부함으로써 《상록수》의 심훈이 아닌 ‘심훈의 《상록수》’로 접근하는 데서 시작을 하려 한다. 그리고 소설에 나타나는 여러 배경을 알아본 후, 《상록수》의 가장 중요한 쟁점 중 하나인 계몽운동을 소개하겠다.
최용신을 모델로 한 채영신은 다음과 같이 항변하고 있다.
“이런 자리에서 남자와 여자를 구별하는지는 모르지마, 남이 다 말을 하고 난 맨 끄트머리에 언권을 주는 것이 몹시 불쾌합니다.”
이상의 내용을 정리해보면, 그의 작품을 통해 보여주는 그의 사상과 농촌 성인교육의 골자는 다음과 같
운동’을 평가하는 데에는 크게 두가지 시각이 존재한다. 브나로드 운동이 조선민중을 계몽하기 위한 ‘계몽적’ 목적으로 시행되었다는 입장이 있으며, 농촌계몽운동가 영신과 동혁의 농촌운동의 의지를 다룬 소설 『상록수』에서 이 시기의 계몽적 분위기를 찾아 볼 수 있다. 다른 시각은 우리 민족
드러나는 경우를 말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농민소설의 대표적인 작품을 심훈의 『상록수』, 이광수의 『흙』 등을 들 수 있다. 덧붙이자면 심훈의 『상록수』는 농민소설이지만 좀더 자세하게 설명하자면 농촌계몽소설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상록수』를 농촌소설 안에 넣을 수 있을 것 같다.
2. 생애
- 1901년 서울 노량진에서 부 심상정의 3남 1녀 중 막내로 출생. 본명은 대섭
- 1915년 서울 교동보통학교를 졸업하고 경성 제일고등보통학교 입학
- 1917년 전주 이씨(후일 심훈이 해영이란 이름을 지어 줌)와 결혼(1924년 이혼)
- 919년 경성제일고보 4학년 재학 당시 3.1운동에 가담, 3월 5일 헌
운동은 '브나로드(v narod)'라고 불렸으나 제4회부터는 계몽운동으로 바뀌었다. 본래 브나로드는 '민중 속으로'라는 뜻의 러시아말로 러시아 말기에 지식인들이 이상사회를 건설하려면 민중을 깨우쳐야 한다는 취지로 만든 구호이다. 이 구호를 앞세우고 1874년에 수많은 러시아 학생들이 농촌으로 가서
운동은 '브나로드(v narod)'라고 불렸으나 제4회부터는 계몽운동으로 바뀌었다. 본래 브나로드는 '민중 속으로'라는 뜻의 러시아말로 러시아 말기에 지식인들이 이상사회를 건설하려면 민중을 깨우쳐야 한다는 취지로 만든 구호이다. 이 구호를 앞세우고 1874년에 수많은 러시아 학생들이 농촌으로 가서
뒷받침이 된다. 빈궁한 가난과 일찍 돌아가신 어머니 등 불운했던 환경은 그가 십대 후반에 가출을 시도한 요인이 되기도 하였다. 가출한 동안 수년간 전라도, 경상도, 충청도 각지를 방랑하며 농촌에서 품팔이, 토목공사장 노가다 패의 통역, 유성기를 든 약장사 등 다양한 인생경험을 한다. 191
농촌계몽운동에 대한 교훈을 줄 뿐만 아니라 영화적 기법을 사용하여 재미와 감동을 동시에 주었기 때문에 대중에게 많은 사랑을 받았다.
이 소설이 농촌계몽이라는 실제적인 문제를 다루고 있으면서도, 소재만 농촌에서 따 왔을 뿐 농민이 주인공으로 등장하지 않으므로 농민 소설이 아니라거나,
운동세력을 분열시키려는 의도 하에 적극 권장·유도한 것으로, ‘절대독립’·’독립 전쟁론’ 대신 일제 지배를 인정하는 범위 내에서 자치를 주장한 운동. 3·1운동으로 민족운동의 열기가 드높아지자, 일제는 이를 약화시키기 위해 종교운동·수양운동·생활개선운동·농촌계몽운동·사교운동 등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