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 진흥왕(재위 540-576)이 창건했다는 설과
위덕왕 24년(577년) 백제의 승려 검단(檢旦, 黔丹)이 창건했다는 설이 있다.
그러나 가장 오래된 조선 후기의 사료에는 모두 진흥왕이 창건하고,
검단이 중건한 것으로 기록하고 있다.
1707년 쓰여진 '도솔산선운사 창수승적기(創修勝蹟記)'에
다음과 같
대웅전 뒷산은 대웅전과 자연스러운 연속선을 이어간다. 뒷산의 땅은 대웅전의 지봉 선으로 이어지며 흐름의 일체감을 만들어낸다. 이러한 흐름은 전각들의 지붕으로 이어지며 하나의 세계를 만들어낸다. 산의 흐름이 곧 길이다. 즉 사찰의 흐름과 곡선이라는 무형적 세계로 구성된다고 볼 수 있다.(그
대웅전도 이때 지어졌다. 숙종 때인 1678년, 조선왕조실록을 전등사에 보관하기 시작하면서 전등사는 왕실종찰로서 더욱 성장했다. 병인양요 때 양헌수가 이끄는 부대가 프랑스군을 크게 물리쳤던 곳이다. 지금도 양헌수 기념비가 남아있다이 절에는 보물 제178호인 전등사 대웅전(大雄殿), 보물 제179호
불교의 예배 대상인 불상을 모셔두거나 예불을 드리기 위하여 세운 건물.
불교용어로 불사(佛事)라고도 하며, 불교의 종교 행위가 이루어지는 모든 구조물과 건축 공간인 사원의 대지에 이르기까지 전부를 포함한다. 불교의 발상지인 인도에서 가장 먼저 시작되어 불교가 전파됨에 따라 나라별, 시대
-(철감선사탑비)
이 탑비는 현재 귀부와 이수만 남아 있으며 비신은 유실되었고 신라 경문왕 8년(868)에 입적한 철감선사의 행장을 기록하기 위하여 건립된 것이다. 마을에 전해지고 있는 구전에 의하면 이 비는 일제시대 일인들의 손에 의해 비신이 없어졌고 탑비 부근의 땅속에 묻혀 있을 것이라고 한
대웅전이 보였고, 대웅전 좌우에는 지장전과 극락전이 있었고 바로 앞에는 삼층석탑과 오층석탑이 배치되어 있었다. 더 들어가기 전에 아버님이 먼저 합장을 하는 것이 예라고 하여 먼저 두 손을 모아 합장을 했다. 그리고 나서 대웅전에 오르려고 했는데, 그것 역시 아버님께서 말씀하시기를 정문으로
대웅전대웅전은 경기도 유형문화재 제83호이다. 높게 쌓은 석축기단 위에 서향으로 앉은 다포계 양식의 겹처마 팔작지붕이다. 정면 3칸, 측면 3칸 규모에 기품이 장중한 건물로 마당 건너 만세루와 마주보고 있다. 주춧돌에 맞춰 자연스럽게 깎아 세운 배흘림기둥, 그 위에 안초공을 두어 창방과 평방
대웅전은 건립연대가 명확하게 밝혀진 건물로서 조선초기의 건축구조와 양식을 잘 보여주고 있는 귀중한 사례로 평가 되어 왔다.
우리나가 목조 건축의 벽체 가구는 건물의 몸체를 이루는 골조 부분으로 기둥과 창방, 평방, 각종 인방재 등이 이에 속한다. 벽체가구의 구성부재는 그 수도 적고 결구
Ⅰ. 개요
강화의 지질은 약 80%가 경기편마암 복합체 중 화강편마암이며 대체로 흑운모편마암, 장석편마암 등으로 분류된다. 특히 강화도 남쪽 끝 마니산의 지질은 마니산 화강암 곧 흑운모 화강암, 각석 화강암 등으로 분류되기도 한다.
강화 해안지대는 30m에서 40m 높이의 완만한 경사면을 가진 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