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다송』에 "우리나라 古來로 長白山에 백산차의 일종인 식물의 잎으로 차를 만들었다"고 언급하는 데서 그 기원을 찾고 있다. "차"전래에 관한 공식적인 최초의 문헌은『삼국사기 권10 흥덕왕조』기록에 의하면 우리나라에 차가 들어온 것은 선덕왕(632∼647)때 이지만, 차종자의 본격적 파종은 흥덕왕(8
동다송》을 저작케 하였다.
를 비롯하여 추사 김정희 초의의 다우라는 액을 즐겨 썼다고 한다.
등은 15세기의 문인 다인이다.
이러한 문사들의 다문화는 문무를 겸비했던 무인들과 일반 백성들에게도 많은 영향을 주었다. 이런 영향은 현대의 지식층에도 이어져 학자나 문학가나 예술가나 지도자
동다송(東茶頌)에 ꡒ우리나라 고래로 장백산에 백산차의 일종인 식물의 잎으로 차를 만들었다ꡓ고 언급하는 데서 그 기원을 찾고 있다. ꡐ차ꡑ전래에 관한 공식적인 최초의 문헌은 <삼국사기 권10 흥덕왕조> 기록에 의하면 우리나라에 차가 들어 온 것은 선덕왕(632-647)때이지만 차종자의
삶과 집의 문화
이 건축은 미술관 기능과 집 주인이며 화가인 백순실의 거주와 작업공간을 프로그램으로 한다. 화가 백술실의 거친 ‘대지의 노래’와 가라앉는 ‘동다송(東茶頌)’이 이 집을 짓는 일에 귀착된다. 그리고 우경국이 추구하는 집이라는 ‘물질의 필획’으로 현상을 그물질한다.
그는
교재에 나온 문화자원 중 국악, 민속극, 다례, 전통음식 중 하나를 체험한 후, 체험한 문화자원을 교재 및 기존 서적에 기초해서 자세하게 설명하세요.
서론
전통이란 문자 그대로 해석하면 ‘전해져 내려오는 계통’을 말한다. 서양어의 tradition의 어원은 라틴어의 ‘traditor’ 혹은 희랍어의 ‘p
6대 차류(茶類)와 차의 성분, 효능/ 다도, 다예, 다례 / 차마고도
6대 차류
중국차의 분류는 중국에서도 통일된 방법이 없는 것이 실정이다. 그러나 전통적인 분류방법에 근거하여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은 두 개의 대분류와 12개의 소분류로 나누는 것이다. 여기서 대분류는 기본차류(基本茶類)와 재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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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산(茶山) 정약용과 다산학단(茶山學團)
- 다산의 제자 황상(黃裳)과 이강회(李綱會)를 중심으로 -
INDE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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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머리말
Ⅱ. 다산 정약용(茶山 丁若鏞)의 생애와 다산학단(茶山學團)
1. 정약용의 생애
2. 다산학단(茶山學團)의 구성과 활동
1) 읍중(邑中) 제자
2) 초당(草堂) 제자
3) 전등(傳燈) 제자
Ⅲ.읍중 제
차와 함께 하는 건강한 삶
차의 종류와 끓이기
차 (茶)란 무엇인가?
茶는 茶나무의 잎을 따서 제다과정을 거쳐 만든 마실 거리이다.
차 밭 풍경
차(茶)의 유래
중국차
중국은 기원전 부터 음차를 했으며 춘추전국시대(BC 8~3)神農本草經에 (神農이 100가지 풀을 먹고 72가지 독에 중독 되었으나 차 잎으로 해
소개: 삼한시대 마한의 영토이며 백제시대 성왕 15년(537)에 진도군을 창설하였다. 그 후 통일신라시대를 거쳐 고려시대 재설군하였다가 한때 옥주군으로 개칭하였고 현종 9년에 진도군으로 다시 개칭하였다. 원종 11년에는 삼별초군이 들어오면서 오랑국이 건국되었다가 원종 12년에 패전으로 없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