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나 세상 돌아가는 일에 대하여 많은 지식을 지니고 있다.
조재의씨는 나이든 사람이 가게를 하니까 젊은 손님이 찾지 않는다고 말하기도 하였는데, 가게 일보다 탑골공원에 나와서 이야기를 하는 것을 더 큰 보람으로 삼는 분이었다. 이야기하기를 아주 좋아하여, 구연을 요청하면 선뜻 여러편의
Ⅰ. 옛날이야기(옛이야기)의 가치와 선정기준
옛이야기란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는 과정에서 끊임없이 살아 움직이는 생명의 힘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사람들의 입을 통해서 끊임없이 흐르고 움직일 때에야 제구실을 다한다. 옛이야기를 다음 세대에 전하는 일은 선택이 아니라 우리 모두의 의무이다
역사와 성장 과정을 분석하며 왜 이 국가들이 세계를 제패하는 세력으로 발전하게 되었는지에 대해, 그리고 이들이 펼치는 정책들과 지리의 관계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중반부에서는 한국, 라틴아메리카, 아프리카, 중동, 그리고 인도 등의 국가간 갈등의 원인을 파헤치며 각국의 성장 저해 요인들
<시민의 교양>
작가는 항상 이슈가 되고 시민의 삶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정치, 경제, 세금, 등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인 시민들이 알고 살아가야할 기본적인 상식, 지식, 역사들에 대한 이야기를 함으로써 이 시대를 이끌어갈 기성세대와 앞으로 이끌어 갈 다음세대에게 좀 더 나은 선택과
이야기”는 다문화교육의 현장전문가가 들려주는 다문화교육 현장의 실제적이고 생생한 사례들을 통해, 다문화학생들의 실태와 삶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그리고 현재 교육현장에서 실행되고 있는 다문화교육들의 문제점을 꼬집고 있다는 점에서 현재 우리나라 다문화교육에 시사하는
역사성을 갖는다고 하겠다.
<아기장수전설>은 그것이 이성계와 관련된 이야기라면, 아기장수(비록 평민 출신이라 하더라도)가 민중이 지지하는 대표자라기보다는 이성계와 동등한 지배계층으로서 그에 반대하는 세력으로 해석할 수 있다. 그러나 이성계와 관련이 없는 평민 출신의 아기장수는 민중
Ⅰ. 서 론
오비디우스의 작품으로는 ‘변신이야기(Metamorphoseon Libri)’, ‘여걸들의 서한(Heroides)’, ‘비탄가(Tristia)’, ‘흑해에서의 편지(Epistulae ex Ponto)’, ‘로마의 축제일(Fasti)’, ‘여성의 얼굴화장법(Medicamina Faciei Femineae)’ 등이 전해지고 있다.
그 중에서 ‘전신보(轉身譜)라든지 ‘변신담(變
역사의 폭력과 상처
만득이와 곱단이를 헤어지게 만든 결정적인 사건은 징병제와 여자 정신대 근무령의 공포다. 일제 강점기 말, 일본은 세계를 상대로 전쟁을 벌였고 우리나라의 청년들을 강제로 참전시키고 처녀들은 정신대라는 이름으로 끌려가 강간과 폭력 등 갖은 수모를 겪어야했다. 「그 여자
● 다음의 표현이 나타나는 부분을 찾아 적어 보자.
사실보다 지나치게
불려서 표현한 부분
매명하에 한 섬 밥 못 먹것느냐?
같은 말을 반복하여
표현한 부분
흥부가 밥 먹는다. 흥부가 밥을 먹는다. 뚝, 딱, 뚝, 딱, 뚝딱, 뚝딱, 뚝딱, 뚝딱, 뭉쳐 가지고, 올라가거라. 딱. 흥부가 밥 먹는다. 뚝딱, 뚝
이야기 마태복음』 178-190
내재적 독자는 내재적 저자의 모든 가치관과 의도를 파악하고 내재적 저자가 사용하는 모든 문학적 기교, 비유적 표현, 암시, 유머 등 저자의 모든 것을 이해하는 “이상적 독자”이다. 그는 내재적 저자에 의해 예상되고 의도되고 만들어지는 독자이다. 내재적 저자가 실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