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며 -「레디메이드 인생」에 끌리다
채만식은 「레디메이드 인생 을 1934년도에 “신동아”에 연재했다. 그 당시는 우리나라가 일제에게 경제적인 것뿐만 아니라 문화적인 것 또한 심하게 수탈당하던 시기였다. 1930년대 초반 카프의 해산으로 말미암아 순수문학이 대두되던 그 시기에 채만식
Ⅱ. 레디메이드와 뒤샹의 「샘」
1. 레디메이드의 정의
류태임(2005)에 따르면, 레디메이드란 <일상생활에서 얻어진 기성품에 새로운 개념을 부여하여 그 최초의 의미와는 다른 별개의 또 다른 의미를 갖게 함으로써 그 자체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갖도록 만들어진 것> 류태임, 「마르셸 뒤샹의 반예술
과연 레디메이드는 예술인가?
“X는 예술이다” 라는 명제중 “예술이다”의 성격을 파악하는것이 먼저
예술의 정의가 너무 추상적이고 방대함
기존 순수예술에서 보편적인 예술의 정의를 레디메이드가 어떻게 위반하였는가?
어떻게 레디메이드가 예술의 지위를 획득하였는가?
오브제 미술의
#서론#
저희 조 에서는 레디메이드 인생과 오늘날의 청년 실업문제에 대하여 연구해보았습니다. 이 주제를 선정 하게 된 이유는 얼마전 신문기사에서 일류대학교를 졸업하고도,취업이 잘되지 않고, 청년 실업 문제의 심각성을 보여주는 내용 이였습니다.
사회가 많이 변화 하였다는걸 실감하였습니다
Ⅰ. 개요
채만식은 일제시대에 있어 강한 비판적 의식을 소유한 흔치 않은 문인들 중의 한 사람이었으나 소시민적 생활의 테두리 안에서 비판을 수행하고자 하는데서 오는 자기분열과 허무주의는 그의 문학에 일정한 한계를 그었다. <백민(白民)> 1948년 10월호(16호)와 이듬해 정월호(17호)에 분재된 그
Ⅰ. 개요
KAPF 해체기 전후의 작품들은 채만식에게 있어 아주 중요하고도 곤혹스러운 작품이었을 것으로 짐작된다. 이는 2년이라는 짧지 않은 공백기를 통해 충분히 짐작할 수 있다. KAPF 해체에 즈음하여 채만식은 기존의 현실 인식 태도나 창작 방법을 수정하거나 포기해야 할 필요를 느낀 듯하다. 이
Ⅰ. 서론
채만식의 문학이 우선 사회와 문학의 대응관계라는 입장에서 볼 때 1930년대가 처한 시대적 갈등을 들지 않을 수 없다. 이 시기는 36년간 植民地史 가운데 이른바 민주사변으로 특징지어지게 되고 일제의 잔인하고 악랄한 경제수탈이 심화되던 시대이다.
이미 1910년대에 <토지조사사업>을 실
회화방법이 보인다. 1913년에는 아모리쇼에 <계단을 내려가는 누드>(1912)를 출품하여 ‘재현’행위를 전면 부정하고 예술가가 예술이라고 말하는 어떤 것이든 예술이 될 수 있다는 뒤샹의 반전통적인 사상은 미술에서 ‘레디메이드(ready made)’란 용어와 개념으로 점점 확실하게 정착되어 갔다.
레디메이드 인생’의 선정이유
‘ 인형의 집을 나와서’ 의 연재가 끝난 직후인 1934년 벽두에 채만식은 자신의 이후 창작 방향을 밝히는 글에서 다음과 같은 발언을 한다.
『생활의 문학』에 충실하겠소.
나는 한 푸틔․뿌루․인텔리오. 내가 농촌의 중산가에서 태어나 이래 반생을 그 환
본문내용
I. 서론
이 레포트는 마르셀 뒤샹의 반 예술정신 및 레디메이드에 관한 연구와 뒤샹의 표현 방식 및 영향 받은 미술사조들을 사례로 한 현대미술사적 관점으로 위치를 파악하여 현대미술에 끼친 영향을 고찰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20세기 이후의 사회는 혼란한 사회적 상황을 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