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호연(孟浩然) ·왕유(王維) ·고적(高適) ·잠삼(岑參) ·왕창령(王昌齡) ·왕지환(王之渙) 등을 들 수 있다.
중당(中唐)의 시인으로는 한유(韓愈)와 백거이(白居易)를 대표적으로 든다. 한유는 기험(奇
險) ·호방(豪放)한 장대한 미(美)를 사랑하였고, 백거이는 평이하고 찬찬한 표현으로 《장한가(長恨
2. 왕유
-중국 당(唐)의 시인이자 화가
-분주(汾州, 지금의 山西省 汾陽) 출신
-자(字)는 마힐(摩詰) : 사마(司馬) 벼슬을 하던 왕처렴(王處廉)의 장남으로 태어났으며, 그의 어머니는 독실한 불교도였다. 때문에 왕유는 어려서부터 불교의 영향을 크게 받았는데, 그의 이름인 유(維)와 자(字)인 마힐(摩詰)
當路誰相假(당로수상가) 그 길에서 누구를 의지해야 할까
-> 막상 떠나려니 아쉬워서 왕유에게 글을 남김.
知音世所稀(지음세소희) 나를 알아주는 이 드문 세상이니
-> 지음(知音)이라는 표현을 썼는데 이는 속내까지 알아주는 벗을 이야기 한다. 왕유와 같은 지음은 드물다.
祗應守索幕(지응수
왕유는 성당시대의 산수시파로 유명하다. 우선 <중국문학사>에 나온 왕유의 생애에 대해 간략히 살펴보자.
왕유(701-761)는 자가 마힐(摩詰)이며 하동 지금의 산서성 사람이다. 어려서부터 글을 잘 지어 10대에 이미 좋은 시들을 남기고 있다. 개원 9년(721) 21세 때 진사가 된 이후, 벼슬길에 올라 천보 말엽
-격률-
오언율시 측기식의 시로 淸 城 明 情 압운이 된 이 네 글자가 庚(경)운에 속한다.
-감상-
이 시는 시인이 관직에 대한 욕망을 버리지 못해, 그 갈등을 동정호에 기탁하면서 입신양명에 대한 바람을 호소하는 작품이다. 전반부는 시인의 마음속 근심과 분노는 산과 같이 높고 정감은 격양되어
중국의 시는 시경(詩經)이라는 악가(樂歌)에서 시작하여 수차례의 변환을 거쳐 각 시대의 가장 대표적인 목소리를 내었다. 그 목소리의 주체인 시인들은 체제와 리듬, 내용과 사상에 끝없는 곁가지를 만들어 오면서 중국이 줄곧 시의 나라였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시 못지않게 중국인들은 시에 대해
맹호연(孟浩然)의 시편들은 모두 개인적이고도 고백적인 성격의 시임에도 불구하고, 시인은 워즈워스나 콜리지가 내성적 시인이자 주인공이었던 것과 같은 그런 주인공은 아니다. …… 맹호연의 시에 있어서 자연경치는 마음의 단순한 부속물이라기보다는 시인 자신도 그 한 부분이 되어 있는, 더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