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더니즘`(paleo-modernism)과 `신모더니즘`(neo-modernism)으로 구분하고, 전후 예술에의 어느 정도 연속성을 주장한다. 한편 우리는 이 운동을 시간적인 제한을 갖는 것으로 간주할 수도 있으며 시간을 초월하여 존재하는 것으로도 볼 수 있다. 최상의 초점은 일군의 작가를 살펴봄으로 맞추어질 수 있을 것이
모더니즘은 제 1차세계대전에 앞서 이미 시작되었으며, 적어도 사회·경제적 측면에서는 모더니즘이 발전하는 데 그렇게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하고, 어떤 의미에서는 오히려 방해가 되는 요소처럼 보일지도 모른다. 그러나 모더니즘은 전쟁중 잠시 소강상태를 맞았을 뿐, 이 전쟁은 이데올로기적 정신적
Ⅰ. 서론
19세기 중엽을 풍미하던 사조가 리얼리즘이라고 하고, 20세기 초엽을 풍미하던 사조가 모더니즘이라고 한다면, 20세기 후반은 다름 아닌 포스트모더니즘에 의해 특징 지워진다. 포스트모더니즘은 20세기 후반을 지배하는 현상을 지칭하는 가장 핵심적이고 일반적인 용어이다. 가장 좁은 의미에
✎포스트모더니즘 극작가
❋위젠느 이오네스코 『대머리 여가수』(1948)
스미스씨 부부의 어느 저녁 풍경을 다루고 있다. 이들 부부
는 진부하고 의미 없으며 자명하고 반복적이고 모순 투성이
인 대화를 끊임없이 나눈다. 이들에게 마턴스 부부와 소방
관이 방문하지만 이들 역시 또
모더니즘이라는 용어를 본격적으로 처음 사용한 찰스 젠크스(Charles Jencks)는 '건축을 언어로 간주하고 그 의사전달의 정도를 높이기 위하여 엘리트 코드(elite code)와 대중 코드(popular code)를 모두 사용하여 건물을 이중 코드화(dual coding)하려는 건축'이라고 정의한다.
2. 포스트모던 건축의 시작
New York
모더니즘 재현은 예술과 세계의 새로운 가능성에 주목한다. 터부시 되어오던 전략들을 소환하면서 그것은 이미 존재하는 재현의 패러디와 재차용(reaappropriation)을 받아들인다. 다시 말해 재현의 역사 자체를 예술의 담론과 세계의 담론 사이에 놓인 경계선이 포스트모던 이론과 실천 속에서는 상호 침
② 패러디(parody)
패러디(때로는 아이러닉한 인용, 혼성, 모방, 차용 또는 상호 텍스트성)는 포스트모던의 지지자나 반대자를 가릴 것 없이 포스트모더니즘의 요체로 간주되어 왔다. 실제로 많은 예술가들은 패러디에 관심을 기울여 재현의 역사를 보여주기 위한 방식으로 과거의 이미지들을 발굴해
포스트모더니즘의 논의가 지닌 문제점은 첫째로 지나치게 극단적인 관점인데 이는 무조건적으로 거부하는 태도와 맹목적으로 신봉하는 태도로 나눌 수 있다. 본질적인 면에서 포스트모더니즘은 20세기 후반을 특징짓는 일종의 시대정신에 해당되며 우리 삶의 일부를 구성하고 있다. 그렇기에 포스트
모던'적 경향이 분화되지 않은 과거의 예술을 소생시키려 한다는 점이다. 따라서 다른 시대, 다른 문화로부터 양식과 이미지를 차용하는 예술은 모두 '포스트 모던'의 자격을 얻는다.
포스트 모더니즘작가들은 작품의 유기적 통일성을 부정한다. 그들은 통일성이나 일관성보다는 오히려 편리성이
1. 서 론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의 발생배경 및 목적
1950년말 C.I.A.M의 붕괴 이후 다원적인 건축양식이 전개되기 시작한 1960년대부터 오늘날까지 다양한 조류를 이루고 있는 현대건축의 경향중에서도 특히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는 것이 포스트모더니즘이라 할수 있다.
포스트모더니즘(1960∼ )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