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모호성의 유형
(8) a. I saw her duck. = ‘나는 그녀의 오리를 보았다.’ 와 ‘나는 그녀가 머리를 숙이는 것 을 보았다.’ ∴ '중의적'
b. She has good legs. = She has healthy legs.
= She has beautiful legs.
= She has legs which function well.
∴
Ⅱ. 중의성과 모호성
1. 중의성의 규정
‘통사구조 : 의미구조’ 가 ‘1:1’이 이상적이지만, ‘1:多 ’인 경우가 많다 → 의미가 불명료해진다.
하나의 언어 표현이 둘 이상의 해석을 가능하게 하는 언어적 현상(↔동의성)을 중의성이라 한다.
중의성은 여러 층위의 언어 표현 속에서 나타날 수 있
2. 모호성모호성(模糊性, vagueness)이란 의미하는 바가 명료하지 않아 무엇을 말하는지 분명하게 알 수 없는 언어적 현상을 말한다. 모호성은 의미하는 바가 분명하지 않기 때문에 우리는 명확한 해석을 갖지 못한다.
2.1. Kempson의 모호성 유형
Kempson(1977)은 모호성의 유형을 다음과 같이 구분했다
모호성’에 주목하였다. 따라서 본론에서 지각과정과 주의를 결정하는 자극요인들에 대해 간략히 소개하고, 모호성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겠다.
계속해서, 일단 소비자가 광고에 주의집중을 하였다고 하자. 그런데 소비자들 중에서 광고가 상품 판매를 촉진하기 위한 것이라는 것을 모르는
모호성의 7가지 유형
하나의 단어 또는 하나의 문법 구조가 동시에 다양하게 작용하고 있는 경우
두 개 이상의 의미가 하나의 단어 또는 syntax 안에 용해되어 있을 경우.
두 개의 관념이 문맥상 어디에나 해당된다는 이유로 맺어져, 하나의 낱말로 동시에 표현되고 있을 경우.
표현되어 있는
김춘수의 「꽃」을 원텍스트로 하는 이 각각의 패러디 텍스트들은 긴 패러디의 역사속에서 서로의 의미를 보충하는 혈연적 관계를 맺는다. 이처럼 패러디 텍스트의 의미는 텍스트 속에 내재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다른 텍스트와의 변증법적인 관계에서 생성되는 것이고,그 직접적인 원인은 바로 텍
1. 지각 범주화
언어와 사고와의 관계에 대한 가장 중요한 가설 가운데 하나는 '표현의 복잡성'과 관련된 언어의 보편적 특징이다. 표현의 복잡성, 즉 복잡성의 원리란 표현이 복잡할수록 그것이 반영하는 사고도 그만큼 더 복잡하다는 것이다. Greenberg(1966)는 보통 대조를 이루는 사고의 두 가지 범주
개념과 범주화(원형, 개념과 모호성과 맥락, 언어상대성이론과 인지보편설)
우리는 하나의 대상을 여러 가지 이름으로 부를 수 있다. 의자를 두고 가구라고 할 수도 있고, '회전의자' '흔들의자 '벤치'라고 부를 수도 있다. 그러므로 하나의 이름이 특정한 대상을 가리킨다고 하기보다는 하나의 개념을
3) 문법적 모호성
문법적 모호성은 그 구조와 형태에 따라 의미와 해석이 다양해 질 수 있는 문장의 특성과 깊은 관련을 갖게 된다. 같은 형태의 문장일지라도 어떤 어휘가 문맥상 어느 위치에 놓이느냐에 따라 얼마든지 달리질 수 있다.
a. 아침 식탁의 반쯤 피어 있는 하얀 장미가 어울려요
4) 모호성이 드러난 시
바람부는 밤중
구름깔린 하늘에는
초롱이 세 개 -
우리는 이 밤을 타서
집을 떠난다
먼지 앉은 시계
녹슨 바늘은
깨어진 들창으로
새벽 세 시를 가리키고
도시는 잠들고
고양이 눈방울까지
잠자는 이 밤-
새벽은 새벽을 실고
구멍난 들창으로 기여든다
밤새여 찍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