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무용교육의 필요성, 유아무용에서 유아교사의 역할 및 지도방법
1. 유아무용교육의 개념
1) 무용교육의 개념
일반적으로 움직임교육으로 대변되는 무용교육은 인간내면에 잠재된 자아의 표현이며 창조적인 활동이다. 이러한 무용이 교육으로 다루어 질 때 단순한 움직임이든 예술적으로 완
1. 무용/동작치료란?
인간은 끊임없이 움직이며 삶을 영위한다. 삶을 영위하기 위한 일상생활의 움직임은 자신의 욕구와 필요에 따라 무의식적 또는 의식적인 형태로 통합되어 자연스럽게 동작으로 일어난다(하정임, 2005).
이러한 인간의 자연스러운 동작은 신체 움직임의 표현기능의 수단이며, 무용/
-8-
한국무용, 발레, 현대무용의 여성무용가를 다룬 논문을 찾아보았을 때, 눈에 띄었던 점은 발레에서 여성무용수 관련 논문의 비중이 적었다는 점이다. 초기 발레의 탄생과 발레의 발전에 여성보다는 남성이 더 우월한 위치에서 그 역할을 하였기 때문에 후에 논문에서도 여성무용수보다는 남성무용
Ⅰ. 서론
사회의 급격한 변화와 함께 사람들은 ‘가지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존재하는 것’인가에 대해 관심을 가지며, 이에 개성있는 풍요로움과 자아실현을 지향하는 현시점에서 무용은 사람들의 생활에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될 것이고 아울러 다양한 종류의 무용들이 사람들의 생활과 공
Ⅰ. 서론
무용은 신체의 발달을 돕고 상상력을 열거하고, 지성을 요구하며 미에 대한 감상력을 기르게 하고 정서적 성장을 깊게 하고 세련되게 한다.
무용은 교육의 목적이 되는 전문교육보다는 완성된 인간형성에 그 목적을 두게 되면서 무용교육의 적용 범위도 유아에서 시작하여 성인의 교양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