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동양의 사상
1. 사상을 담는 그릇 - 종교
사상이라고 하면 언 듯 쉽게 그 의미를 말로써 설명하기가 쉽지 않다. 너무나도 추상적인 성격이 강하기 때문이다. 그러면 그것을 그나마 구체화 시킬 수 있는 것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종교를 들 수 있겠다. 각 종교에는 그 종교가 발생한 곳에 따른 지역
권세인 은혜와 생명으로 옮겨진다. 이것은 실존핵심의 변혁을 의미한다. 신앙자는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해서 그리스도가 지배하는 새로운 세계의 시민으로서 살아가게 된다. 신앙자는 하나님의 형상에 따라서 지으신 참된 인간, 하나님과의 연합 속에서 사는 참된 인간의 태도속에서 살아가게 된다.
도가 아닌 '關係'가 일을 한다는 말이 있다. 특히 중국인을 사귀려면 제일 먼저 " 신뢰"를 형성하는 게 중요하다. 서양인이 중국인을 비하시키는 데 주로 사용하는 말의 하나가 유교의 영향으로 인해 '체면을 매우 중시한다'는 것이 있다. 또 우리의 생각으로는 쉽게 이해할 수 없는 것으로 '자신의 이익
여행은 일상의 괘도에서 이탈하고픈 충동의 실현태이다. 또한 일상으로 복귀하기 위한 이완과 긴장의 연속선에 놓인 또 다른 괘도이다. 그리고 답사는 길 떠나는 자의 눈과 발에 저마다 과거와 미래를 현재에 담을 수 있는 특별한 장치를 하고 떠나는 지적 유희이다. 그래서 답사 목적지는 지적 갈증을
무이구곡도가>에 대한 차운시가 지속되었고, 게다가 구곡가사까지 등장했던 상황을 감안할 때, 시조라는 개별 장르로서의 독자적 전통을 수립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었음을 짐작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구곡가계 시조로 언급할 수 있는 작품은 권섭의 <황강구곡가>를 찾아볼 수 있다.
19세기에는
무이구곡도가>가 유입된 이후 매우 광범위하게 퍼져 있던 성리학 문화의 결정체였다. 즉, 당시 성리학자들에 있어서 ‘九曲’의 경영과 구곡시가의 창작은 성리학적 삶을 실현하는 중요한 방편 중에 하나였던 것이다. 특히 권섭이 편찬한 『옥소장계』는 자신이 창작한 시가 및 산문 뿐만 아니라 전대
시문 24종을 모아놓은 것인데, 크게 보면 주자의 <무이도가>, 이이와 관련된 것, 송시열과 관련된 것, 권상하와 관련된 것, 옥소가 쓴 구곡에 관한 것의 다섯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이러한 체계를 정리한다면 다음과 같다.
武夷櫂歌詩(朱子)
高山九曲記(崔)
高山九曲歌(李珥)
高山九曲歌詩(宋時烈)
복종과 충성을 바쳐야 한다는 교의를 발전시켰다고 강조한다. 유일무이한 절대군주가 통치하는 통일된 중앙집권 정부 형태는 유가의 이상이었고, 이는 법가로 전해졌다. 세습에 반대하고 능력을 중시하는 유가의 원칙은 세습 귀족제를 폐지하고 관료제를 도입하는 법가의 ‘개혁’과 상통한다.
무이산이 있다.
해발 1,000m에 못미치는 태모산을 제외하고는 나머지 산들은 해발이 1,600m를 넘으며, 동파원, 서파도가 있다. 평원은 주로 민강 입구 이남의 연해 지대에 많이 분포하고 있고, 복주평원, 부선평원, 천주평원, 장주평원 등이 있고, 민강, 목란계, 진강, 구룡강 하류에 충적되어 생긴 것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