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에서부터 현대음악에 이르기까지 사회적 변화에 따라 새롭게 변화되어 왔다. 20세기 초 1차 세계대전으로 인한 국제적인 사회적 불안감과 긴장은 음악에까지 영향을 미쳐 드뷔시의 인상주의 음악, 바르톡의 민족주의 음악, 쇤베르크·베베른·베르크의 표현주의와 무조음악, 스트라빈스키의 원시주
무조를 채택하게 되고, 종래의 음 체계를 파괴하여 8도 속에 포함되어 있는 12음에 모두 평등한 중요성을 주어서 이를 일정한 순서로 나열하고 이 음열을 토대로 음악을 구성하는 이른바, 12음 기법을 완성한 것이다. 쇤베르크는 1933년 나치스에 쫓겨서 파리로 나왔다가 다시 미국으로 망명 캘리포니아
무조를 채택하게 되고, 종래의 음 체계를 파괴하여 8도 속에 포함되어 있는 12음에 모두 평등한 중요성을 주어서 이를 일정한 순서로 나열하고 이 음열을 토대로 음악을 구성하는 이른바, 12음 기법을 완성한 것이다. 쇤베르크는 1933년 나치스에 쫓겨서 파리로 나왔다가 다시 미국으로 망명 캘리포니아
음악방향을 바꾼 현대적 음악어법으로서 20세기 후반의 음악에 지대한 영향을 발휘하였다.
3.1.1 12음기법의 탄생배경
「성악과 오케스트라를 위한 노래」이후 쇤베르크는 긴 공백기를 가졌다. 그러나 이 공백기는 작곡의 중단이 아니었고, 그의 생각이 음악을 떠났던 것도 아니었다. 무조음악으로 20세
을 것이라고 믿고 그 대안으로서의 무조음악을 기법적으로 보완해야할 부분이 있다고 생각하였다. 그리하여 쇤베르크는 12개의 반음에 기초하여 음악을 조직하는 방법을 고안하였고, 그 기법은 작품 전체에 일관된 구조적 기초를 만들 수 있는 방법으로 일련의 음고와 음정을 조절하고 통제하여 작품
음악의 본질이 되어 극단적인 불협화음과 무조의 멜로디 등을 통해 표현되었다. 이는 추상세계라고 할 만한 12음 기법에 이르는 과도기에 있어서 표현주의로 간주될 수 있다.
2. 신고전주의
제 1차 세계대전 이후, 음악의 뿌리를 되찾고자하는 움직임이 일어나 \"스트라빈스키, 힌데미트\"에 의해 프
갑작스런 조성 파괴 & 무조음악 작곡 시도 :
무질서로 인한 쇤베르크 자신의 당혹스러움
기존 음악: 한 옥타브에 7개 음 사용
* 규칙
① 12음 모두 똑같은 빈도로 사용
② 한 음이 연주된 경우 나머지 11개의 음이 연주되지 않고는
그 음 반복 불가
① 쇤베르크,《달에 홀린 삐
음악가들이 사망하거나 활동에 제약을 받아 크게 발전하지 못하였다. 그러나 유럽의 젊은 음악가들이 미국으로 망명하면서 새로운 음악에 활기를 띠게 되었다. 이로 인해 현대 음악은 매우 광범위해졌으며, 시대의 변천에 따라 다조음악과 무조음악이 뒤섞여 나타났기 때문에 근대 음악의 특징과 작곡
무조에 가깝고 급진적이라는 평을 듣는다. 사람들이 흔히 기대하는 선율적인 주제들이 거의 없고 조성적 느낌이 희박하지만 매우 짧고 리듬적으로 인상적인 동기들이 논리적으로 전개되고 있다.
(2) 1930년대
신음악의 과도기적인 실험을 기초로 하여 다시 엄격한 구성감과 고전적인 질서로 돌아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