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질적 연구는 양적 연구에 비해 실천적이다. 단순히 실천을 위한다는 의미에서라기보다 실천에 깊숙이 연루된다는 의미에서 질적 연구는 실천적이다. 물론, 교육연구인 한, 질량을 불문하고, 해당 연구는 실천을 위한 연구일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질적 연구가 모두 실천만을 위한 연구는 아
Ⅰ. 서론
앎과 삶이 괴리되어 왔던 것이 지금까지의 학문 세계의 일반적 상황이었다. 안다는 것과 산다는 것이 분리된 그런 세계 속에서 우리는 살아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앎과 삶의 철저한 배리 관계의 밑바닥에는 실증주의적 방법론에 근거한 학문이 자리 잡고 있다는 데에는 이론의 여지가
1) 해석학적 접근의 필요성
① 해석학적 접근은 다른 어떤 방법들보다 포괄적이다.
② 경우에 따라 양적 연구방법도 채택하기 때문에 질적 접근의 하의인 양적인 연구가 아니라는 정의를 피할 수 있다.
③ 다양한 접근 가운데서도 사회적 삶 속에서의 인간의 의미와 연구자에 의한 그 의미의 설명에
문화 컨텐츠=문화적 의미=문화적 기호=문화기표+문화기의--(2)
문화 컨텐츠기획=문화적 의미기획=문화적 기호기획=문화기표기획+문화기의기획--(3)
문화기호학적 입장에서 문화와 의미의 관계를 보면 문화가 곧 의미의 묶음이며 나아가 기호체계임을 알 수 있다. 문화와 의미가 유사한 영역으로 파악
문화는 오직 잔존하는 석기·골치각기, 유구, 불의 흔적, 식흔 등에 의해서 알 수 있다. 화석신인류에서는 벽화, 조상, 분묘 등이 그것에 추가한다. 선사시대의 인류문화기는 주로 잔존하는 석기의 양식에 의해 구분되며, 석기시대는 구석기시대와 신석기시대로 크게 나누어진다.
③문화인류학상의 개
Ⅰ. 머리말
삼한시대는 B.C.300년경~A.D.280년경 무렵까지의 시기로 문화 양상이 크게 변화하는 시기이다. 이 시기의 묘제는 지석묘에서 목관묘, 목곽묘로 변화하고, 토기는 송국리형 토기에서 원형 점토대 토기로 변화한다. 이러한 사회변화와 더불어 청동기 역시 변화하게 되는 데 가장 대표적인 것이
문화기의 주거지(住居地)는 대체로 물가에서 많이 발견되고 있다. 그 중 가장 일찍 발견된 것이 함경북도 웅기의 패총(貝塚:조개무지)에서 나타났고 그 외에도 황해도의 봉산 자탑리, 평안남도의 상동 유물등이 유명하다.
이 들 유적지에서는 토기류(土器類), 간석기, 뗀석기 등의 유물이 발견되고 있는
우리나라의 가족치료는 다소 늦은 1970년대 후반부터 본격적으로 시작하게 되었지만, 외국의 여러 학문을 빠르게 습득하고, 1980년대 후반에는 빠른 속도로 우리나라의 민족문화에 맞는 학문의 기틀을 마련하고 1990년대 중반에 정착시키게 되었다. 그리고 지금은 가족치료의 성장기로서 우리나라 사람들
문화적 상황에서 해석하고 해결책을 찾을 수 있다. 그러므로 가족치료의 발달도 가족을 둘러싸고 있는 사회적 상황의 변화와 가족에 대한 관점의 변화의 차원에서 설명할 수 있다.
I. 1950년대 이전 : 가족치료의 발아기
가족치료가 시작되기 이전의 시대에는 정신질환을 개인의 뇌에 깊게 박힌 질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