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사실주의적’ 기법에 다름아니었다는 것이다. 그러나 ‘리얼리즘’의 문제를 너무 간단히 처리해버리는 게라드의 모더니스트적 입장은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기도 하다. 게라드는 “그〔하디〕는 ‘낭만적’이라는 낱말이 나쁜 뜻으로 아니고도 이따금 적용될 수 있는 극히 드문 반리얼리스트들
Ⅰ. 개요
소설의 형식을 이해하는 방식은 다음과 같다. 즉, 소설 형식은 당대의 사회 문화적 지배 문맥에 대한 길항작용의 결과이며, 특히 당대의 사회 언어적 특징 및 여기에 함축되어 있는 이념에 대한 가치평가의 작용 태라고 할 수 있다. 바흐찐 이후, 소설이 다양한 사회언어적 장르를 수용, 변형
부조리: 인생의 무의미, 무목적, 충동적 등을 총칭.
인생이 의미와 가치를 지니며 사회가 이성적이기를 바라는 우리의 주관적 의지
인생은 근원적으로 무의미
인생에는 죽음이 기다리고 있을 뿐 내일이 없음을 아는 것
-> 이 두 가지 사이의 모순
‘부조리’라는 용어는
알베르 카뮈의
1. 민중계몽운동
동아일보사는 1931∼1934년까지 4회에 걸쳐 전국적인 문맹퇴치운동을 전개하였다. 제3회까지 이 운동은 '브나로드(v narod)'라고 불렸으나 제4회부터는 계몽운동으로 바뀌었다. 본래 브나로드는 '민중 속으로'라는 뜻의 러시아말로 러시아 말기에 지식인들이 이상사회를 건설하려면 민중을
앙가주망
"드레퓌스가 결백함을 주장합니다. 작가 생활 40년과 필생의 작업으로 얻은 모든 것을 걸고 그의 결백을 선언합니다. …군사법정을 고발합니다. 증거를 비밀로 가린 채 유죄판결을 내려 인권을 침해했음을 고발합니다. …나의 행동은 진실과 정의의 폭발을 재촉하는 혁명적 조치입니다. 나
<둥둥 낙랑둥>은 우리가 알고 있는 호동 왕자와 낙랑 공주의 전설의 마지막 부분부터 시작하여 고정 관념을 깨는 여러 설정으로 이야기 하고 있다. 낙랑공주와 고구려 왕비를 외면적인 얼굴, 행동, 버릇이 매우 닮은 쌍둥이 자매로 설정, 현실과 환상을 연결시킨다. 정신분석학에서 본다면 이는 근친상
Ⅰ. 서론
: 본 조사에서 살펴보고자 한 두 작가는 넓은 범위의 작품세계를 지니고 있을 뿐만 아니라 아직도 지금 까지도 작품 활동을 왕성하게 하고 있다는 점에서 ‘어떠하다’라고 정의를 내리기에 기존에 찾아볼 수 있는 자료도, 평가도 부족했다. 70년대의 산업화 시대의 현실적 리얼리티의 새로
1. 리얼리즘
리얼리즘은 소설의 영원한 기본이다. 개인소설과 사회소설은 리얼리즘 소설의 한 가닥이다. 19세기 서구 문예 운동의 일환으로 리얼리즘을 시작한 뒤랑띠는, 외적 현실에 대한 관찰을 최대한의 목표로 삼았지만 자연주의의 축소에 지나지 않았다. 사실 존재하는 대상들을 그대로 그려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