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주의이자 특수교육에서의 불행이 아닐 수 없다.
다행한 것은 완전통합교육 옹호자들의 지식기초로서 작용한 구성주의 인식론을 비판하면서 새로운 패러다임의 논쟁이 제기되고 있다는 점이다. 정용석(1999)은 인식론적 측면에서 구성주의는 그들이 주장하는 반토대주의적 담론(antifoundational discourse)
I. 서론
권력과 진리의 문제란 니체와 푸코의 철학에 대한 사회적인 계층의 분리를 이야기 한다고 볼 수 있겠다. 니체는 실존주의의 대표적인 인물로 철학적인 면에서 사회적으로 영향을 많이 끼친 인물이다. 실존주의는 현재의 세상을 어둡게 보는 면이 있으나 그의 철학을 살펴보면 지금까지 잘못된
서론
니체는 의지의 표상으로서의 세계를 표방한 신랄한 염세주의자 쇼펜하우어를 매우 동경했으며, 다윈으로부터 깊은 영향을 받았다. 그러나 그는 진화론에서 무한한 진보의 약속을 발견하던 많은 동시대인들의 낙관론을 공유하지는 않았다. 대신에 니체는 인간과 동물의 핵심적 차이에 대한 다
1. 문화상대주의의 비판과 보편론자의 대응
1947년 미국 인류학회 AAA 문화상대주의 주장, ‘보편’인권에 반대한다는 선언
1970년대부터 인권의 보편주의 주장을 비판하는 것 본격화 되었다. (일반 지성계, 대중매체, 정치 등을 통해)
▶상대주의의 2가지 종류
1)메타-윤리주의적 상대주의
-인권은
아계자계행이래 지차이력양년 도중기경간고 한부득입평갈이애 초설흉중분기
아계는 출발한 뒤로 이에 이른지 이미 2년이 경과하여 도중에 몇가지 고생으로 갈이애를 곧 평정해 가슴속 분노를 발설할 생각을 했다.
奈攻了三五日, 毫不見效, 又攻了一二十日, 雖轟壞城堞數處, 仍被敵兵補好。
나공료
대주의로 나타났다.
- 상대주의는 메타-윤리적 상대주의와 규범적 상대주의라는 두가지 종류가 있다.
- 메타-윤리적 상대주의는 인권이 서구에서 나온 개념이므로 비서구 사회에는 윤리적으로 타당하지 않고 보편적 인권 자체가 서구의 이념적 가치를 반영한다고 본다.
- 규범적 상대주의는 인권개념
안셀무스는 신은 마음속의 상상으로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존재한다고 말했고, 데카르트는 무한하고 완전하고 전능하고 전지한 존재의 신에 대한 생각이 있으며, 이러한 신에 대한 생각은 아무 생각은 아무 이유 없이 그냥 생길 수 없고 했다. 그러므로 필연적으로 신이 존재함을 증명한다고
1. 문화상대주의의 비판과 보편론자의 대응
1947년 미국 인류학회 AAA 문화상대주의 주장, ‘보편’인권에 반대한다는 선언
1970년대부터 인권의 보편주의 주장을 비판하는 것 본격화 되었다. (일반 지성계, 대중매체, 정치 등을 통해)
▶상대주의의 2가지 종류
1)메타-윤리주의적 상대주의
-인권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