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화상황
‘그때 그때 달라요’는 SBS의 오락 프로그램인 ‘웃찾사’의 한 코너이며 웃찾사는 개그 콘서트 형식으로 배우와 관객이 소통하는 프로그램이다. 무대에서 배우, 즉 개그맨은 여러 연희 행위를 동원하여 관객에게 메시지를 전달한다. 개그맨들은 몸짓, 다양한 시각 효과와 음향 효과로써 자
발화상황
‘그때 그때 달라요’는 SBS의 오락 프로그램인 ‘웃찾사’의 한 코너이며 웃찾사는 개그 콘서트 형식으로 배우와 관객이 소통하는 프로그램이다. 무대에서 배우, 즉 개그맨은 여러 연희 행위를 동원하여 관객에게 메시지를 전달한다. 개그맨들은 몸짓, 다양한 시각 효과와 음향 효과로써 자
포함된다. 이에 비추어 보면 ⑨의 발화는 시어머니와 며느리 사이에 공유된 화맥을 통해서 의미가 전달되는 것이다.
따라서 발화의미가 걸치는 영역은 발화자체, 화-청자, 화-청자가 공유한 지식을 포함한 발화상황(speech situation)과 일치한다. 여기서 공유된 지식을 ‘화맥’(context)이라고 한다.
Ⅰ. 분사에 대한 고찰
ⅰ. 분사의 기원과 정의
(1)분사의 기원
동사의 변화형으로서, 본디 동사의 기능을 유지하면서 목적어나 보어를 취하며, 부사에 의해 수식되거나 또는 자신이 수식어로서 형용사의 역할을 하는 것을 분사라 한다.
분사는 영어로 participle 인데, part- ( 부분 ) + cap- ( 갖다)에서
Ⅰ.대단원 학습 목표
1. 발화의 기능을 이해할 수 있다.
2. 발화의 기능을 고려하여 말할 수 있다.
*7-말-(4) 상황에 따라서 적절한 어투로 말한다.
선정이유
듣기가 들은 내용을 단순히 수용하는 차원을 넘어서 그 내용을 비판하고 감상하는 데까지 나아가야 한다는 점을 중시하여 선정함.
학습내
2) 상황맥락(Context)
상황맥락(Context)은 넓게는 대화가 생성되는 때와 장소, 대화자, 대화자간 관계, 제3자의 존재 여부, 대화의 목적, 대화가 생성되는 전후의 배경이나 환경 등을 종합적으로 일컫는 말이고, 좁게는 대화자, 때와 장소를 말하는 것이다. 즉, 넓은 의미의 상황맥락은 대화를 둘러싼 주변
발화들이다.
2. 담화에 참여하는 화자들에 관한 정보
여기서 등장하는 모든 화자들은 가명을 쓰기로 한다. 또한 실제로 교생은 12명이었지만, 이 일에 직접적으로 관련이 되어 있던 6명의 화자를 중심으로 기술하기로 한다. 이름을 제외한 모든 배경 정보는 실제 정보다.
♠ 석민 : (86년생, 남자,
발화의 목적을 달성하는 것에 말하기와 듣기 교육의 초점을 두고 있는 반면, 우리나라와 같은 전통적인 입장은 의사소통 행위 자체보다는 오히려 그 행위의 주체인 인간 자체에 초점을 두고 있다. 수사학 중심의 서구적 입장은 실제 말하기와 그 발화 내용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듣기, 즉 의사소통 자체
몇 년 전, 나의 딸이 82년생 김지영을 보고 “엄마가 생각나서 울었다”며, 나에게 토로한 적이 있었다. 나는 처음에 그 영화의 내용을 몰랐기 때문에 어떠한 공감도 해줄 수가 없었다. 그래서 나도 내 시간을 들여 한 번 그 영화를 보았다. 영화를 보고 나서 느낀 생각은, 딸이 내 생각이 나서 울 수도 있
발화가 문맥이나 기타 언어 외적인 상황을 통해 적절하다고 판단되는 경우의 조건을 ‘전제’와 ‘함의’의 개념을 이용해 설명해왔다. 이에 우리는 ‘전제’가 가지는 정의를 ‘함의’와 비교함으로서 구분하고, 의미론적 전제․함의 개념으로 설명될 수 없는 다양한 언어 현상을 설명하기 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