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파백화파는 당시의 자연주의를 맹렬히 비난하며 형성된 유파로 잡지[백화](메이지43년 4월 창간)을 중심으로 모인 귀족출신 작가들에 의해 결성되었다. 이들은 주로 이상적인 인류애에 근거한 인도주의를 고취한 작품을 발표하고 있었다. 백화파는 자연주의를 일단은 극복하고 문단에 새로운
사실주의
사실주의 탄생배경
남북전쟁이 끝난 해를 분수령으로 삼아 낭만주의 문학과 사실주의 문학의 경계선이라 함.
신문이나 잡지를 매체로 한 전쟁 저널리즘은 자연스럽게 사실주의 소설로 이어졌다.
남북전쟁이 끝난 뒤 미국 작가들은 미국이 놓여 있는 당대 현실 사회의 묘사에 큰 관심을 기울
일본 근대 문학의 시대를 구분 할 때, 연구자에 따라 달라지는데, 명치시대. 대정시대(1912-1926)의 문학을 근대문학으로 보기도 하고, 또는 명치개원(1868)에서 세계 2차 대전(1945) 전까지를 보기도 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학자가 후자를, 즉 명치개원에서 전전시대까지를 일본의 근대 문학으로 본다.
<2>메이
일본 근대 문학의 시대를 구분 할 때, 연구자에 따라 달라지는데, 명치시대. 대정시대(1912-1926)의 문학을 근대문학으로 보기도 하고, 또는 명치개원(1868)에서 세계 2차 대전(1945) 전까지를 보기도 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학자가 후자를, 즉 명치개원에서 전전시대까지를 일본의 근대 문학으로 본다.
<2>메이
일본의 근대는 봉건적인 에도 시대가 종지부를 찍게 되는 메이지유신(1868년)을 그 출발점으로 보고 있다. 이후 일본은 문명개화의 급 물살을 타게 되어 무엇이든 서양의 것을 배우는데 혈안이 되게 되는데, 서양으로부터 제도나 기술, 사상, 철학들을 수입하게 되었다.
때문에 서양에서 몇 백년에 걸쳐
일본 문예론 일본의 근대시에 대한 연구
目次
I. 서론
II. 본론
1. 근대시의 형성『신체시초(新體詩抄)』
2. 근대시의 흐름
ⅰ. 시마자키 토오손(島崎藤村)의 낭만파(浪漫派)
ⅱ. 상징시(象徵詩)의 시작 『해조음(海潮音)』
ⅲ. 구어 자유시(口語 自由詩)의 민중시파(民衆詩派)
3.근대시의 확립
ⅰ. 하기와라
Ⅰ. 박목월의 시 나그네 작품분석
강나루 건너서
밀밭 길을
구름에 달 가듯이
가는 나그네
길은 외줄기
남도 삼백리
술 익는 마을마다
타는 저녁놀
구름에 달 가듯이
가는 나그네
민요적 가락으로 리드미컬하고 경쾌하면서도 한국적인 토착적 정서가 유감없이 발휘된 시이다. 강나루,
Ⅰ. 서 론
일본문학은 원시사회의 제사나 종교적인 행사와 결부되어 발생했다. 고대 일본민족에게는 문자가 없었으므로 문학은 구송적(口誦的)인 형태로 발생·성장해왔으며 6세기말에서 7세기초에 대륙으로부터 한자가 들어오고 표기방법이 발전하면서 기재문학의 시대가 열려 현대에까지 이르게
Ⅰ. 작품의 배경 지식
1. 작가소개
1) 有島武郞의 연보
1878年(明治11) 1세 東京에서 출생.
1896年(明治29) 19세 學習院中等科를 거쳐 札幌農業学校로 진학
1901年(明治34) 24세 札幌農業学校 졸업
1903年(明治36) 26세 미국으로 유학
1907年(明治40) 30세 귀국. 東北帝国
대표 작가와 작품
힘없는 사람들이나 나약한 문인들은 ‘협객’을 꿈꾼다. 약한자를 괴롭히는 악의 무리들을 통쾌하게 혼내주는 협객의 존재는 보통 사람들이 간절히 갈망하는 영웅이다. 따라서 무협소설은 보통 사람의 갈망을 조금이나마 채워주고 지친 몸과 마음을 달래주는 꽤 괜찮은 오락물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