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필자도 고소설을 즐겨 읽는다. 고소설을 읽다보니 해학적이고 풍자적인 내용도 있으며 교훈적이고 영웅의 신기한 기적도 나오고 있어 시간가는 줄 모르고 탐독하게 도니다. 그 소소설이 심취하다보면 내가 고소설위 주인공이 된 듯한 착각에 빠지기도 한다. 고전소설을 부르는 명칭으로 고
18세기 이후의 시기는 소설작품의 대량 유통 기에 해당한다. 소설의 창작과 향유가 특수한 개인이나 특정집단의 현상이 아니라, 사회 전체의 일반적인 현상으로 대두되었던 것이다. 이는 소설이 여가 활용의 주요대상으로 부상하였으며 여가를 활용할 만큼 경제적 뒷받침이 이루어졌음을 뜻한다. 이 시
2-4. 대장편으로 나아가는 길
소설은 상층에서 하층까지 독자를 널리 확보하고 다양한 요구를 받아들였다. 그 가운데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소설 발전에 적극 기여한 독자층은 서울에 거주하고 경제적 여유를 가진 부녀자들이었다.
상품을 판매해 이익을 남기는 시장경제가 나타나면서, 사대
「신유복전」
전라도 무주(茂朱) 땅 신진사의 유복자 신유복(申遺腹)은 다섯 살 때 편모(偏母)마저 여의고 천애고아가 되어 걸식하는 신세였으나, 상주(尙州) 목사의 도움으로 이섬(李蟾)의 사위가 된다. 그러나 유복이 걸인이었다 하여 멸시를 받다가 처가에서 내쫓긴 이들 부부는 산기슭에 움막을
Ⅰ. 서예의 기본이해
1. 말과 글자
인간은 혈연을 중심으로 한 공동생활의 시작과 더불어 말(음성언어)을 사용하게 된다. 말은 구성원 서로간의 의사소통을 위한 편리한 도구가 되는 것이고, 공동체 생활 속에서 필요에 따라 양적으로 확대되었고 생성, 발전된다.
따라서 공동체를 중심으로 동일한
■ 비판적 지식인
한국 고전소설은 15세기경부터 본격적인 성장을 하기 시작했다. 김시습이 당시의 대표적 작가였고, 이어 신광한, 허균 등이 나타났다. 이들은 당대의 사회적 통념상 소설을 제대로 평가하지 않았는데도 소설을 창작했으며 대체로 당대의 비판적 지식인이었다. 이름이 알려진 고소
1. 정의 : 소설은 화자가 독자에게 전해 주는 허구적인 이야기인데, 자아와 세계가 상호 우위에 입각하여 대결하면서 자아와 세계 양쪽에 통용될 수 있는 진실성을 추구하는 문학 양식
2. 고소설 형성 이전 단계
소설의 연원 - 설화
설화는 신화․전설․민담으로 구분하는 것이 보통인데, 소설
Ⅰ. 서 론
1. 고소설의 개념
고소설이란 조선시대 초기에 발달하여 개화 이전까지의 구관념에 입각한, 국문과 한문으로 씌어진 소설을 의미.
2. 발달과정
우리 나라 고소설을 논의할 때에는 크게 3단계로 나누어 고찰하게 된다.
① 고려말과 조선초기의 설화적 창작기 : 본격적인 소설이 창작되
이율곡은 김시습이 "성질이 굳세고 곧아 세속을 분개하여 심기가 답답하고 편안하지 못하매 스스로 세상을 따라 오르고 내릴 수 없음을 헤아린 나머지 드디어 그 몸을 내던져 세상밖에서 놀았다."고 하였다. 김시습 자신은은 "선비는 자신과 세상이 모순이 있으면 물러가 살면서 自樂하는 것이 대체로
처음 교수님께 레포트 작성 요령을 들을 때만 해도, 나는 인터넷의 힘을 과신했다. 자료를 찾기 어려울지도 모른다는 말씀에, 요즘 인터넷엔 책 본문부터 분석까지 확실하게 나와 있을 거라며 큰 걱정을 안했다. 그러나 곧 싸이월드에서 소설 목록의 방대함을 보고, 이게 아닌데 싶었다.
내가 선택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