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19세기의 사회상
(1) 정치적 상황
정치적으로 가장 문란하였던 것은 인사행정이었다. 과거제도의 경우를 보면 문벌 ․ 당쟁 ․ 매관매직에 좌우되는 등 관직의 수요와는 무관하게 무계획적으로 허다한 명목을 붙여 과거를 시행하였다. 즉 과다한 관리후보자를 선출함으로써 당쟁을 유발하였
이필제의 난 이후 2,3년 간에 걸쳐 동학의 시련은 실로 무겁고 컸던 것으로 보여지는데 최해월을 비롯한 동학의 중요인물들이 당한 지목도 컸으려니와 특히 수운 선생의 가족들이 전몰된 사실을 들 수 있다. 선생의 일가가 모두 순도한 결과를 초래하였던 것이다. 1874년 5월 12일 선생의 장자 세정이 양양
3)한불조약(韓佛條約) 체결과 신교 자유권 획득
한미 수호조약이 맺어졌다는 소식이 천진에 알려지자 그곳에 있던 영국, 독일, 프랑스의 외교관들도 곧 조선으로 나와 같은 조약이 맺어지기를 요구하게 되었다. 그 결과 한영(韓英), 한독(韓獨) 사이의 수호 조약이 각각 그해 6월에 제물포에서 맺어졌
집회 현장에서는 노트북에 장착된 소형 카메라(웹캠)와 마이크를 이용해 글자 그대로 ‘1인 방송’을 하는 네티즌들의 모습도 흔히 볼 수 있었다.
우리는 이번 발표에서 최근 이렇게 급격한 변화를 겪고, 미디어 환경에 중심에 서게 된, ‘모바일 미디어’의 발전에 대해 살펴보고, 1인 미디어적 성격
Ⅰ. 갑신 정변
1. 개화파와 갑신정변
조선 후기에 들어와 중국의 양명학, 훈고고증학 등 한학의 도입과 성리학에 대한 비판의식이 대두되어 성리학은 조선 전통사회를 이끌어온 지배이념으로서의 활력을 잃어가고 있었다. 그 와중에 경제적 피폐와 관료의 극심한 횡포에 따른 민생고 문제에 대한 반
집회를 종교의 기원으로 본다.
원시인의 가장 중요한 식량인 순록이 계절을 따라서 흩어지기도 하고 모이기도 하므로, 순록이 흩어지는 때에는 사람들도 소가족 집단으로 흩어져 순록의 뒤를 쫓아가고, 모이는 때에는 사람들도 대집단으로 모였으니 이 대집합 시기를 그들은 교역, 제사, 혼인 등의 계
문호개방과 대외통상의 필요성은 이미 북학파 실학자 인 박제가에 의해 제기된 바 있었다.
또 개항전에도 김정희(金正喜), 박규수, 오경석 등 일부 선각자들은 청 의 양무운동과 양무론자들의 저술을 통하여 세계정세의 대강을 파악하고 있었다. 그들은 자신들의 식견을 일부 청년들에게 전파하고 가
집회는 1892년 11월의 삼례집회이다. 전 교단 차원의 신원운동의 추이는 1892년 11월의 삼례집회와 조가회통, 93년 2월의 서울복합상소를 거쳐 보은집회로 발전한다.
삼례집회 ->복합상소->보은집회
2)고부농민봉기 (고부민란시기)
이와 같이 전개되던 교조신원운동은 매 집회때마다 아무런 가시적인 성과
보은집회가 열리던 날로 시간은 거슬러 올라가게 됩니다. 보은집회 중에 해월 최시형 선생이 오셔서 고종이 양민들이 해산해서 각자의 고향으로 돌아가 본업에 종사할 것을 요한다는 메시지를 전하면서 아직은 때가 이르다는 것을 강조하고, 최시형 선생의 말에 전봉준을 비롯한 보은집회에 모인 농민
보은집회가 열리던 날로 시간은 거슬러 올라가게 됩니다. 보은집회 중에 해월 최시형 선생이 오셔서 고종이 양민들이 해산해서 각자의 고향으로 돌아가 본업에 종사할 것을 요한다는 메시지를 전하면서 아직은 때가 이르다는 것을 강조하고, 최시형 선생의 말에 전봉준을 비롯한 보은집회에 모인 농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