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복음주의의 의미
복음주의는 교회사에 나타난 여러 신학적 현상과 부흥운동이다. `복음적`이란 말은 한 가지 의미가 아닌, 다양한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그것은 이단적인 것에 반(反)하여 정통적인 것, 로마 가톨릭 교회적인 것에 반(反)하여 프로테스탄트 교회적인 것, 그리고 현대적 또는 자유
1.들어가며
복음주의는 기독교 복음이 유일하며 다른 어떤 종교나 인생 철학과 혼동 되거나 동일시될 수 없다는 점을 확고히 한다. 이와같은 복음 즉 예수 그리스도의 위격과 사역의 유일성에 대한 일관성 있는 기독교적 고백 체계에 확고하게 기반을 두고 있는 것의 독특성을 수호하는 강경한 자세
매우 판이하게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여기에서 자유주의적 비평적 변증학자이자 신약학 연구의 한 방법인 ‘양식사’방법을 창시한 사람들 중의 한사람으로 일컬어지는 Rudoif Bultman의 역사의식을 복음주의적인 기준을 두고 바라봄으로 우리들이 서 있어야 하는 입장을 생각하고자 한다,
복음주의적인 기준을 두고 바라봄으로 우리들이 서 있어야 하는 입장을 생각하고자 한다,
Ⅰ. Bultman 의 사상
Ulrich Neuenschwander은 Bultman을 학자요 석의가로서 신약학 연구분야에서 많은 필생의 역작을 남겼으며 크고 작은 범위의 수많은 문헌 속에서 ‘양식사’라는 신약성서 연구방법을 노련하게 신약
복음이라는 말의 사전적 정의는 인간과 세상에 대한 하나님의 구원 계획을 선포하는 일이다. 즉 하나님의 아들인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이루어진 하나님의 통치와 구원의 기쁜 소식을 말한다. 헬라언어권에서 사용된 복음은 ꡐ유안겔로스ꡑ라는 명사에서 유래하였다. 유안겔로스가 도착했다고
Ⅰ. 복음의 의의
예수의 복음 선포는 해방 사업의 실행에 속한다. 가난한 이들에게 복음을 전함은 말로써 그들을 해방함을 뜻한다. 예수가 가난하고 억눌린 사람들에게 가져다준 좋은 소식은 예언이었다. 예수는 가나한 이들에게 행복이 될 미래의 일을 예언했다. 이 미래 사건은 그저 하느님 나라의
1. 복음주의의 개념
복음주의는 루터가 1520년과 1522년에 “Evangelicals”를 사용하였고 몇 년 뒤에는 에라스무스가 사용하였다. 1531년에는 토마스 모아 경이 종교개혁의 지지자들을 복음주의자들이라고 언급했다. 이 용어는 종교개혁의 연장선상에서 “복음에 속한 사람들”이란 의미로 사용된 것으로
Ⅰ. 신학의 의미
신학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해 하나의 절대적인 신학, 영원히 변할 수 없는 고정된 형태의 신학을 말할 수는 없다. 왜냐하면 신학이란 영원한 하나님의 말씀을 부족한 인간의 통찰과 언어를 통하여 특정한 시대 속에서 해석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신학은 그 시대와 상황에
복음주의적(福音主義的), 즉 프로테스탄트주의의 입장을 명확히 했다. 1535년 프랑스 국왕 프랑수아 1세의 이단에 대한 박해로 신변의 위험을 느낀 그는 스위스의 바젤로 피신하여, 그 곳에서 1536년 복음주의의 고전이 된 《그리스도교 강요(綱要:Institutio christianae religionis)》를 저술하였다. 이것은 박해
-유대인의 성경
성경의 원류에 해당하는 유대인의 성경 타나크는 대략 기원전 1500~400년대 사이에 오랜 세월을 거쳐 바빌로니아, 팔레스티나, 이집트 등의 지역에서 낱권들로 기록된 경전들을 모아 놓은 것으로서, 오랜 세월을 거쳐 한권의 책으로 만들어졌다. 유대인의 전통에 의하여 총 24권으로 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