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사회복지(불교복지)의 역사
1. 삼국시대
1) 고구려
고구려의 불교복지사업은 몇몇 고승들의 행적에서 그 흔적을 찾아볼 수 있는데 그 중에서 대표적으로 혜자 스님을 꼽을 수 있다. 그는 일본에 건너가 성덕태자의 스승이 되어 국가 시책에 많은 영향을 끼친 인물이었다. 특히 그는 불교복지
복지 방법론으로 접목되지 못한 점은 한국 사회복지의 자주성과 정체성 확립면에서 매우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종교의 교의상 이타행(利他行)은 수혜자의 자존심을 지켜주고 시혜자에게는 베풀었다는 자만심을 갖지 않도록 배려하고 있기 때문에, 불교의 경우 무주상 보시(無住常布施)정신에
복지 활동을 위한 근거를 확립해 주었고, 또한 여러 사회에서 사회정책의 이념을 제공해 주기도 하였다. 전통적 사회보장제도의 실례는 종교법에 종종 수록되어 이 법에 의하여 지지를 받았다. 종교는 자선이나 이타주의의 실천을 통해서 사회복지에 영향을 미치며 발전해 왔는데, 불교의 자비․기
복지부의 일제조사에 의하여 발표된 결과에 따르면 당시 전체시설수 716개의 54.9%는 종교계의 운영자에 의하여 운영되고 있었다.
특히 기독교계통 시설이 전체 시설의 37.1%를 차지하여 가장 큰 비중을 나타냈으며, 다음 천주교, 불교, 원불교의 순으로 나타났다. 종교계통에서 운영하는 시설은 그 상대
복지수요자들에게 종교계가 재정과 인력 및 시설자원을 투입하도록 유도한다. 복지의 사각지대에 있는 대상자들에게는 종교기관이 주축이 되어 복지활동을 전개하도록 한다.
≪ … 중 략 … ≫
Ⅱ. 불교복지(불교사회복지)의 전개과정
1900년대 초기 및 일제 식민지 치하에서 불교계가
Ⅰ. 서론
불교사회복지 활동의 실천주체로서 자기활동의 정체성과 전문성을 습득하고 강화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그러나 불교사회복지의 조직적 실천의 역사가 일천하고 이념적 체계성이 구축되어 있지 못하며, 실천공간이 충분치 못하여 활동의 축적을 통해 검증하며 단련할 여건이 되지 못하
복지에 영향을 주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종교가 세속화되기 이전까지의 자선의 형태는 종교적 신념에 따라 차별없이 시혜적인 구호활동으로 전개되었는데, 자원동원에서부터 분배에 이르기까지 종교의 조직을 통해 전개되어 온 특징이 있다.
≪ … 중 략 … ≫
Ⅱ. 불교계사회복지(불
Ⅰ. 개요
한국의 초창기 사회복지는 고려시대에 불교도 중심의 왕성한 사회복지활동을 통해 이루어졌다 해도 과언이 아니라 하겠다. 고려의 사회복지활동은 왕조중심의 시혜적 민생구휼사업들이었으나 불교중심의 문화를 이루고 있던 시대인 만큼 정부와 민간의 사회복지활동에 있어 불교의 영향이
아니라 장애인도 똑같이 대우하라는 뜻임에 분명하다. 즉, 부처님께서는 하찮은 벌레까지도 사랑하고 아껴야하는 것을 우리에게 가르쳐주셨으며 누구나 불법을 깨우칠 수 있는 씨앗인 불성이 있다고 설하신 것과 같이 불교에 있어서의 복지는 바로 부처님의 가르침 그 자체인 자비심과 보살행이다.
불교사회복지는 그 학문의 성격과 아울러 학문 영역의 독자성이 확립되어 있다고는 볼 수 없다. 그것은 불교사회복지를 불교의 측면에서 파악하는 경우와 사회복지의 측면에서 탐구하는 경우와의 상이한 견해가 존재하기 때문이다.불교사회복지를 불교의 측면에서 파악하려는 입장에서는 불교와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