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사회복지(불교복지)의 역사
1. 삼국시대
1) 고구려
고구려의 불교복지사업은 몇몇 고승들의 행적에서 그 흔적을 찾아볼 수 있는데 그 중에서 대표적으로 혜자 스님을 꼽을 수 있다. 그는 일본에 건너가 성덕태자의 스승이 되어 국가 시책에 많은 영향을 끼친 인물이었다. 특히 그는 불교복지
복지 방법론으로 접목되지 못한 점은 한국 사회복지의 자주성과 정체성 확립면에서 매우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종교의 교의상 이타행(利他行)은 수혜자의 자존심을 지켜주고 시혜자에게는 베풀었다는 자만심을 갖지 않도록 배려하고 있기 때문에, 불교의 경우 무주상 보시(無住常布施)정신에
사회복지 활동을 위한 근거를 확립해 주었고, 또한 여러 사회에서 사회정책의 이념을 제공해 주기도 하였다. 전통적 사회보장제도의 실례는 종교법에 종종 수록되어 이 법에 의하여 지지를 받았다. 종교는 자선이나 이타주의의 실천을 통해서 사회복지에 영향을 미치며 발전해 왔는데, 불교의 자비̶
Ⅰ. 서론
불교사회복지 활동의 실천주체로서 자기활동의 정체성과 전문성을 습득하고 강화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그러나 불교사회복지의 조직적 실천의 역사가 일천하고 이념적 체계성이 구축되어 있지 못하며, 실천공간이 충분치 못하여 활동의 축적을 통해 검증하며 단련할 여건이 되지 못하
사회복지에 영향을 주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종교가 세속화되기 이전까지의 자선의 형태는 종교적 신념에 따라 차별없이 시혜적인 구호활동으로 전개되었는데, 자원동원에서부터 분배에 이르기까지 종교의 조직을 통해 전개되어 온 특징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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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불교계사회복
불교, 원불교의 순으로 나타났다. 종교계통에서 운영하는 시설은 그 상대적 비중 면에서 노인과 아동, 모자 및 여성시설에 있어 과반수를 훨씬 넘는 압도적 위치를 점하고 있다는 사실도 발견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공식적인 사회복지시설 외에도 각종 복지영역 내에서 활동하는 사회복지적 활동,
Ⅰ. 개요
한국의 초창기 사회복지는 고려시대에 불교도 중심의 왕성한 사회복지활동을 통해 이루어졌다 해도 과언이 아니라 하겠다. 고려의 사회복지활동은 왕조중심의 시혜적 민생구휼사업들이었으나 불교중심의 문화를 이루고 있던 시대인 만큼 정부와 민간의 사회복지활동에 있어 불교의 영향이
사회 취약계층 및 기타 복지수요자들에게 종교계가 재정과 인력 및 시설자원을 투입하도록 유도한다. 복지의 사각지대에 있는 대상자들에게는 종교기관이 주축이 되어 복지활동을 전개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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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불교복지(불교사회복지)의 전개과정
1900년대 초기 및 일제 식민
불교사회복지는 그 학문의 성격과 아울러 학문 영역의 독자성이 확립되어 있다고는 볼 수 없다. 그것은 불교사회복지를 불교의 측면에서 파악하는 경우와 사회복지의 측면에서 탐구하는 경우와의 상이한 견해가 존재하기 때문이다.불교사회복지를 불교의 측면에서 파악하려는 입장에서는 불교와 사
Ⅰ. 서론
사회복지실천이론의 전체적인 흐름은 인간이 어떻게 이해하는가에 따라 달라져 왔다. 문제를 병리로 보고 원인을 분석하여 진단 및 치료개입에 나섰던 진단 주의적 접근이 있었고, 점차적으로는 일반체계이론과 같은 기초위에서 환경과 구조 변화를 통해 문제해결을 하려는 방향으로 바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