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본론
1. 국어의 개념
1) 정의
(1) 국어와 한국어
사람은 누구나 생각한 바를 말로 주고받게 되어 있다. 이 말이 인류의 보편적 현상의 하나인 자연언어 혹은 언어라고 하는 것인데, 선천적인 짐승의 울부짖음에 대하여 후천적 습득으로 획득하게 되는 점이 특징이다. 인류의 언어는 이러한 보편성
1. 불교란?
불교란 부처를 섬기는 종교이다. 부처람 ‘깬 사람’, ‘각성하는 사람’, ‘스승’이라는 뜻이다. 그렇기에 부처는 결코 신이 아니다. 이것이 불교와 다른 종교의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다. 불교는 힌두교의 나라인 인도에서 태어난 종교이다. 그래서 불교는 힌두교의 영향을 받았다라고 할
4. 국어의 계통(2)
(1) 국어와 알타이 제어의 비교①음운의 비교-국어와 알타이 제어 사이의 모음의 대응 규칙은 아직 매우 부정확하나 자음의 대응규칙은 제법 수립되어 있다.-어두 자음에서 가장 흥미 깊은 것은 국어의 "ㅂ"과 알타이 조어의 "*P-"의 대응이다.-어두에서 유음의 제약이 공통으로 나타난
불교와 도교
고려에서 조선으로의 왕조교체 과정에서 유교가 국가의 지배이념으로 확정되었다. 지방 중소지주층으로서의 신진사대부에게 자신의 경제적 기반을 담보할 권력 창출이 고려의 문벌체제와 결합된 불교에서 나올 수는 없는 것이었다. 때문에 주자 성리학에 배치되는 학설은 모두 이단으
7. 중세후기문학 제1기 고려후기
7.1. 무신란 ․ 몽고란과 문학
7.1.1. 시대변화의 추이
무신정권이 집권하는 동안에도 문인들은 전에 볼 수 없었던 왕성한 창작의욕과 날카로운 비평의식을 가지고 문학을 새롭게 해서 문학사의 새로운 시대가 시작되었다. 이 사실을 어떻게 해석해야 하는가?
Ⅰ. 작가의 생애와 작품의 배경
연암 박지원(朴趾源, 영조13-순조5, 1737-1805)은 18세기말인 조선 영,정조 시대의 소설가, 문신, 학자로서 자는 중미(仲美)이며 연암(燕巖)은 그의 호이다. 서울태생으로 한성부 판관과 면천 군수등을 거쳐 영양 부사를 지낸 인물이다. 그리고 당시의 우물안에서 벗어나지 못
1.1 불교에서의 대장경
경전은 부처님이 멸도하신 뒤에 부처님의 설법을 정리해서 성문화할 필요를 절실히 느낀 제자들이 모여 편찬한 것에서 비롯된다. 이렇게 성립한 경전들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소승경장과 대승경장이 바로 그것으로, 이는 불교발달사와 맥을 같이 하고 있다. 처
불교문화재로서 뿐만 아니라 서지학 적으로도 매우 귀중한 자료이다.
송서(誦書)는 고대 문장가들이 애독 애창하던 진귀한 시문을 암송하는 것으로 우수한 문법과 정확한 시문, 수려한 문장을 생명으로 한다. 송서를 접하는 독자로 하여금 그 대연자악하고 온후하며 인자하고 대범한 기상에 심취케
서지학』, 민음사, 2006, 259~260쪽 참조.
고려의 전반기에 목판인쇄술이 고도로 발달하여 유교와 불교의 양대 문화가 발전하고 문물제도가 잘 정비되었으나 후반기로 접어들어 이자겸과 묘청의 내란, 무신란 등이 일어나서 궁궐이 두 번이나 불타는 참화로 귀중한 전적들이 많이 소실되었다. 이후 무신란
서지학의 개념과 판본용어
- 목 차 -
1. 서론
2. 서지학의 개념과 범위
2.1. 서지학의 개념
2.2. 서지학의 범위
3. 책의 판식과 판식주기
3.1. 책의 종류와 장정
3.2. 책의 판식과 제용어
3.3. 판식주기의 실례
4. 결론
1. 서론
책은 인류가 문화를 발전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였다. 종이가 발명되기 이전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