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놀이’, ‘해의 시절’, ‘아침저녁’, ‘빗소리’ 등의 역작을 발표했다. 그는 미국의 민주주의 시인 E.위트먼과 일본의 낭만파 시인들의 영향을 받았으나 낭만적 결렬성이나 심각성은 없고 전원과 자연을 구가한 낭만적인 밝은 세계를 읊었다. 일반적으로 불놀이를 한국 최초의 자유리라고 하나 그
Ⅰ. 개요
시란 무엇인가? 시에 대한 정의를 명쾌하게 내리기는 매우 어렵다. 시에 대한 정의는 시대의 발전과 함께 다양하게 발전하여 왔다.
* 시는 넘쳐흐르는 정감의 발로이다(Wordworth)
* 시는 미의 운률적 창조이다(E.A.Poe)
* 시란 화가가 색채로 하는 일을 언어로 하는 기술을 의미한다.
* 시는 어떤
Ⅰ. 개요
모더니즘 문학의 범주를 구성하는 데 있어 주관성(subjectivity)과 그것에 기초를 두고 있는 개인주의는 핵심적 요건이라 할 수 있다. 주관성과 개인주의는 모더니즘 문학의 특징으로 설명되는 여러 미학적 형식과 사회적 지향의 근거가 되기 때문이다. 주관성과 개인주의는 또한 근대의 원천으
“6·25가 터지고 세상이 뒤집히니께 지 마음도 세상과 함께 뒤집힙디다요. 좌우당간에 어르신한테 한번 따져 봐야겠다는 생각이 들드만요. 그래서 그 어른을 데리고 지리산으로 들어갔지요. 그러고 우리 아버지를 어디서 죽였느냐고 성질을 냈어요. 사실 그때 지는 어르신네께서 거짓말로라도 지 아버
Ⅲ. 임철우의 <아버지의 땅>
※ 줄거리 및 해석
나와 오일병이 길을 걷고 있다. 까마귀 떼가 푸드득 날자 오일병은 돌멩이를 던지며 불쾌해 한다. 그러면서 꿈속에 상여를 본 것 때문에 오늘 이 일이 있었다고 불평한다. 나는 흉물스런 새 떼의 모습에 까닭 없이 마음이 우울해진다. 인가에 도착해 어
불놀이〉(1919)도 이 시기에 김동인, 전영택 등과 함께 발간한 동인지 《창조》 창간호에 발표했다. 〈불놀이〉는 서유럽적인 형태의 최초의 근대시로 평가된다. 그 후 계속 〈아침처녀〉 〈빗소리〉 등, 낭만적인 서정시를 발표하였다. 1919년 3·1 운동을 계기로 상하이로 망명하여 대한민국 임시정부에
18. 떠나가는 배
떠나가는 배
박용철
나 두 야 간다.
나의 이 젊은 나이를
눈물로야 보낼 거냐.
나 두 야 가련다.
아늑한 이 항구인들 손쉽게야 버릴 거냐.
안개같이 물 어린 눈에도 비치나니
골짜기마다 발에 익은 묏부리모양
주름살도 눈에 익은 아! 사랑하는 사람들.
버리고 가
산좋고 물맑은 자연과 수 많은 신사와 절, 그리고 일본전통식 주택들로 구성된 역사의 향기가 넘치는 아름다운 거리, 그리고 기온 축제, 다도, 니시진 등은 오늘도 살아 숨쉬는 일본고유의 문화라고 할 수 있다. 기원794년에 헤안조대의 수도로서 도시건설이 시작되어 오늘에 이르기까지 1200년, 화려하면
1. 들어가며
1920년대에는 일제 식민지 하라는 특수한 상황에서 무단정치에서 문화정치로 전환되는 시기였다. 문학에서 특히 시문학에서 이전의 시가와는 다른 문예사조인 낭만주의가 유입되었다. 특히 일본으로 유학한 신지식인들이 그 중심이 되어 《백조》,《창조》,《폐허》,《장미촌》등등의
Ⅰ. 서론
1910년대 일제의 무력통치에 대한 반발로 1919년 3.1운동이 일어났다. 일본은 무력으로 한반도를 지배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닫고 1920년대에 들어와 문화정책을 내세웠다. 그러나 문화정책은 음험한 형태의 무단정책에 지나지 않았다. 이러한 정책에도 불구하고 한민족의 잠재력은 일본의 문화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