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이 시는 60년대 중반 이후 급격히 진행된 산업화, 도시화로 인해 황폐해진 자연으로부터 점차 소외되어 가는 현대인의 모습을 '성북동 비둘기'를 통해 보여 주는 작품이다. 따라서 비둘기는 사랑과 평화, 축복의 메시지 전달자라는 일반적 상징을 뛰어넘어 근대화, 공업화로 소외되어 버린 현
II. 비둘기 피해사례의 확대해석 및 유해성에 관한 오해들
1. 부풀려진 피해․ 유해성
환경부는 지난 31일 비둘기를 유해 동물로 지정한 이유를 “강한 산성 배설물로 건축물을 부식시키고 흩날리는 깃털로 시민 생활에 불편을 주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이러한 주장은 실상 구체적
Ⅰ. 서 론
1. 1. 도시에 서식하는 비둘기
'비둘기는 평화의 상징' 성경에서 비둘기가 노아에게 올리브 가지를 가져다줌으로써 대홍수가 끝났음을 알렸기 때문에 비둘기는 평화의 고전적 상징이 되었다. 좀 식상하긴 하지만 누가 뭐라 말하지 않아도 비둘기를 보면 '평화' 라는 단어를 떠올린다.
(참고문헌)
I. 서론
김광섭은 생태문학의 맹아가 싹트던 1960년대, 그의 시집『성북동 비둘기』를 통하여 무분별하게 개발되는 사회풍토를 비판하고 있다. 이 시집 속에는 「산」, 「성북동 비둘기」, 「무제」 등 그의 정신의 특질인 근원에의 향수와 사회비평의식이 격렬히 맥동하고 있다. 현대적
비둘기가 당당히 1위를 차지하였으며, 2위는 놀랍게도 우리나라의 상징 동물 중 하나인 까치가 차지했다. 이 조사는 주로 도심, 특히 서울에 거주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것이기 때문에 시골에서는 그 양상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을지도 모른다.
흔히 ‘상이군인’, ‘닭둘기’라 불리며 온 나라
. 60년대 중반 투병생활의 시련과 함께 씌어진 제4시집 『성북동 비둘기』(1969)는 무엇보다도 그의 시를 독자적인 높은 정점으로 올려놓게 되었으며, 70년대에 들어 사회와 현실에 집중되는 이산의 시적 관심은 제5시집 『반응(反應) 「사회시집」이란 부제가 붙음.
』(1971)을 통해 더욱 치열해졌다.
Ⅱ. 이론적 배경
게임이론이란 행위자간 상호적인 의사결정을 수학적으로 도출해내는 이론이다. 최정규, 『게임이론과 진화 다이내믹스』, 이음, 2009, 23면.
어떤 한 주체가 상대 주체의 행동을 고려할 때, 자신의 손해는 최소화하는 동시에 자신의 이익을 최대화하려면 어떻게 결정을 해야 하는지
서론
먹이사슬, 먹이 피라미드에 대해서는 누구나 한번쯤 들어봤을 것이다. 산업이 고도로 발전하면서 인간은 먹이 피라미드의 맨 위 칸을 차지해버렸다. 그 결과, 인간에 의해 멸종한 종들이 속출하고 있다. 마지막 빙하기 때 매머드를 멸종시킨 이래 인간에 의한 생물 멸종은 점차 큰 규모로 일어
저문 강에 삽을 씻고-정희성
흐르는 것이 물뿐이랴.
우리가 저와 같아서
강변에 나가 삽을 씻으며
거기 슬픔도 퍼다 버린다.
일이 끝나 저물어
스스로 깊어 가는 강을 보며
쭈그려 앉아 담배나 피우고
나는 돌아갈 뿐이다.
삽 자루에 맡긴 한 생애가
이렇게 저물고, 저물어서
샛강 바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