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事件의 槪要
1. 피고은행(상업은행) 혜화동지점 지점장대리 소외 김동겸(소외인은 혜화동지점의 당좌예금담당대리였다.)은 명성그룹 회장인 소외 갑의 사업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사채중개인을 통해 예금주들이 예금하러 올 때에는 암호를 이야기하도록 하고, 예금거래신청서 금액란을 빈칸으로
석원(內帝釋院)터도 발굴되었다. 또한 수많은 기와와 함께 지붕의 마루기와에서 사용되었던 것으로 추정되는 잡상(雜像)이 출토되어 당시 궁궐의 지붕 장식 형태를 알 수 있다. 또한 궁전건물의 설계에서 일정한 비례관계가 적용된 것, 건물배치에서 지형조건을 잘 고려한 것 등은 고려시기의 건축술이
석전례(釋奠禮)와 삭망의 분향이 향교의 문묘에서 이루어지고, 사직제·성황제·기우제·여제 등도 향교를 중심으로 거행되었기 때문에 지방민의 기원이 이곳에서 규합되었다.
④ 정치기능 : 향교는 출발에서부터 정치적 성향을 띠고 있었다. 즉 향교에서 유학을 교육받은 지방민은 생원·진사 시험을
석가고행도 釋迦苦行圖〉(1501)·〈아미타삼존도〉는 일반 불화의 형식을 지닌다는 점에서 주목되며, 그밖에도 석씨원류(釋氏源流) 화엄경판화, 금강경판화, 부모은중경(父母恩重經) 판화 등이 많이 제작되었다. 조선시대에는 유교적인 내용의 판화가 광범위하게 제작되었는데 〈입학도설 入學圖說〉(1
석독구결이 있는데, 음독구결은 한문을 음독할 때 구두점을 쓸 곳에 토로 붙이는 어사이고, 석독(釋讀)구결은 한문의 훈독이 가능하도록 우리말 어휘 형태의 끝부분과 읽는 순서를 표기한 것으로 두 종류 다 굴절양식이 투식화 되어 있는 것이 많다. 향찰, 이두, 구결은 그 쓰인 문장의 종류나 굴절양식
정리, 석의(釋義)하여 주진형의 학설을 발전시켰다
DaiShi says, without dream, spermatorrhea is called as JingHua.
皆相火所動也.
개상화소동야.
정활은 다 상화가 발동했기 때문이다ꡓ고 하였다.
All is originate from premier fire invoke.
○ 精滑脫, 宜巴戟丸, 補眞玉露丸, 固精丸, 芡實丸, 鎖陽丹, 玉鎖丹
석독자(釋讀者)로는 ‘水’를 ‘믈’이란 단어를 나타내기 위해 사용한 것을 통해 알 수 있다.
이러한 고유명사의 표기는 국어가 문자에 의해 정착되기 시작되었다는 점과 음성 형태로 음절 단위 분석 시작했다는 점, 또 중국어와 국어의 음운 체계상 차이 파악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높은 노화상으로 존경하였던 것으로 짐작된다. 또 <<삼국유사>>의 석혜공전(釋惠空傳)에는 원효가 혜공에게 가르침을 받은 사실이 보이고 있다. 즉, 당대의 튀어난 스님이었던 혜공에게 원효가 찾아가 여러 가지 가르침을 받고, 어려운 문제가 있을 때에는 언제나 혜공에게 가서 질의하였다는 것이다.
3. 삼국유사에 드러난 불교의 대중화
3.1. 승려들의 교화 활동
3.1.1. 혜공 (三國遺事, 二惠同塵)
- 釋惠空天眞公之家傭嫗之子小名憂助(석혜공천진공지가용구지자소명우조)
: 승려 혜공(惠空)은 천진공(天眞公)의 집에서 품팔이하던 노파의 아들로, 어릴 때의 이름은 우조였다.
- 常住一小寺(
원효의 『대승기신론소와 별기』
원효의 대승기신론소 《大乘起信論疏》2권No. 757-A 起信論海東疏刊行序. [0200a05] 釋於大乘起信論之疏。振古凡有三品。曰 法藏。曰慧遠。曰元曉。世謂之本論三師。就中先二疏行于世年已矣。是機緣方熟...기신론에 대한 주석서로 이 책은 예로부터 기신론의 3대소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