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문화의 저층에서 오늘날까지 연면히 이어져 내려오고 있는 민간연희의 질긴 생명력을 무시할 수 없다. 이는 ‘문화재’ 차원에서 유지 보존되는 가면극 등속을 두고서 하는 얘기가 아니다. 삶의 현장에서 사람들과 호흡하면서 자생적으로 살아 움직여온 연희, 예컨대 굿놀이[무극]를 두고서
Ⅰ. 민속주
1. 삼해(三亥)주
1) 재료
찹쌀...24kg
멥쌀...8kg
누룩가루...1.9kg
물...27l
2) 만드는 법
누룩 빚기
1.누룩을 빚는 절기는 여름철인 음력 6-7월 사이가 적당하다
2.밀은 낱알이 한차례 바스러질 정도로 맷돌에 한 벌 타서 손가늠으로 물을 친 밀부스러기를 손아 귀에 꼭 쥐었다 놓았을 때
Ⅰ. 서론
4.3항쟁의 목표가 지역적 특수성에 국한된 것이거나 외부의 사주에서 비롯된 것이 아니라 해방공간 조선사회전체가 내재적으로 지향하던 역사행로였음을 밝힘으로써 항쟁을 민족항쟁의 일환으로 자리매김하고자 한다. 또한 해방공간 당시 민족사적 핵심과제를 제시함으로써 4.3항쟁이 바로
Ⅰ. 기독교(그리스도교)의 형성
기독교의 형성은 예수의 직접 제자들이었던 사도들을 거쳐 속사도 교부 그리고 희랍의 변증교부, 라틴교부, 알렉산드리안교부 등의 계보로 이어져 내려오는 일련의 흐름과 관계가 깊다. 주지하는 바와 같이 당시 지중해 지역의 패권 국가였던 로마의 한 속국으로 존재
굿 기원설: 연극의 제의(祭儀) 기원설을 수용한 것으로, 고대의 제천의식(祭天儀式)에서 베풀어졌던 무당의 굿에 탈춤의 발생 기원을 두고자 하는 입장
④ 풍농굿 기원설: 무당굿 기원설과 마찬가지로 연극 발생의 일반론이라 할 수 있는 제의기원설에 토대를 투고 있음. 다만 무당굿기원설이 벽사의례
▶ 한국의 절이 산으로 간 까닭은?
-절이 있는 곳
<삼국유사>에는 경주를 가리켜 '절은 밤하늘의 별처럼 널려 있고 탑은 기러기처럼 줄지어 있다.'라고 기록할 정도로 시가지에 많은 절들이 세워져 있었다. 따라서 고려시대까지 국가적으로 세워진 절들은 시가지에 세워진 경우가 많았다. 소승불교가
굿거리)
(받는소리) 날 찾을리가 없건만 거기 누구라 날 찾나
1. 거 누가 날 찾나 거기 누구나 날 찾나
2. 기산 영수 별건곤 소부허유가 날 찾나
3. 술 잘먹는 이태백이가 술을 먹자고 날 찾나
4. 춤 잘추는 학두루미가 춤을 추자고 날 찾나
5. 수 잘 놓은 장자 방아가 수를 놓자고 날 찾나
6. 수양산 백이
Ⅰ. 개요
한 집단의 공동체적 삶의 밑바탕에는 늘 문화라는 정신적 산물이 자리잡고 있다. 그 문화는 다른 집단과의 끊임없는 교류를 통하여 때로는 앞서 나가기도 하고 때로는 뒷걸음치기도 한다. 어떤 집단이 갖고 있는 본래의 문화가 튼튼한 맥을 이루고 있을 때에는 다른 집단의 것을 받아들이며
Ⅰ. 서론
풍물굿의 기원은 원시사회의 풍농과 안택을 비는 제천의식이나 일의 율동에서 비롯됐다. 이것이 점차 집단생활 속에서 놀이형태, 축원형태, 연극형태로 발전되고 사람들이 이를 즐기게 된 것으로 보인다. 원시시대의 제천의식 또는 집단적 바람을 비는 제의형태는 종교적 의식을 주재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