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직단은 물론 도성인 한양에 있는 것이 국왕이 직접 제사를 드리는 가장 격이 높은 곳이지만 전국 각 지방 군현에도 반드시 한 곳에 사직단을 마련하여 지방 수령이 일정한 때에 제사를 지내도록 하였다.
또한 종묘는 물론 도성 한 군데밖에 없지만 유사한 기능을 가진 시설이 일부 있었다. 조선시대
서론
주제 선정 동기 및 배경
1392년, 조선왕조의 성립은 한국사에 큰 분수령을 이루었다. 새 왕조를 세운 주역들은 성리학을 통치이념으로 제시하고 국가의 기틀을 마련하기 시작하였다. 자비와 중생구제라는 불교의 세계관을 벗어나 인간중심적인 유교의 현실관에 충실하였고, 개경에서 한양
사직단 터가 정해졌다. 도로는 시내를 관통하는 동서 간선도로가 정해졌지만 시장이 어디에 어떤 형태로 정해졌는지는 알 수 없다. 성문은 여덟 군데에 마련되었다. 동서남북의 4대문과 각 방위 사이에 4소문이 설치된것이다. 가로는 동서 방향으로 관통하는 길이 중심대로가 되었다. 동서대로 중심부
⑥ 봉선홍경사 사적갈비
종 목 국보 제7호
지 정 일 1962.12.20
소 재 지 충남 천안시 성환읍 대홍리 320
시 대 고려시대
봉선홍경사는 고려 현종 12년(1021)에 창건된 절이다. 절이름 앞의 ‘봉선(奉先)’은 불교의 교리를 전하고자 절을 짓기 시작한 고려 안종이 그 완성을 보지 못하고 목숨을 다하자,
9. 종묘사직종묘사직(宗廟社稷)
종묘는 왕실의 사당이고 사직은 땅의 신인 사(社)와 곡식의 신인 직(稷)을 함께 이르는 말이다. 조선은 농경 중심의 유교사회였다. 그러므로 성리학에 입각해 조상을 모시는 종묘와 농사를 관장하는 사직신을 모시는 사직단이 정신적인 지주가 되었던 것이다. 이로 인해
사직단 그리고 포충사 이다.
광주 공원과 광주 향교는 거의 붙어 있다. 그래서 광주 향교를 보고 바로 광주 공원으로 올라 갔다. 그리고 약 30분 정도 걸려서 사직공원으로 향했다. 사직단은 사직공원 안에 들어 있다. 그리고 바로 포충사로 향하였다.
1)광주공원
광주공원은 광주시의 제1호 공원이다. 옛
사직단(社稷壇)을 세웠습니다. 종묘와 사직단을 궁궐의 오른쪽과 왼쪽에 만든 뒤에는 일정한 원칙에 따라 궁궐을 꾸몄는데 시대에 따라 세우는 방식이 조금씩 달랐다.
조선시대 궁궐은 크게 외전(外殿)과 내전(內殿), 그리고 후원(後園)이라는 세 부분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외전(外殿)에는 정전, 편전
사직단 지킴이 등과 같은 문화재 관련 봉사활동을 했습니다. 이런 활동들을 하는 과정에서 역사와 문화재에 대한 관심 및 열정이 더 깊어졌고, 제가 하고자 하는 목표들이 더 확고해졌습니다. 또한 누가 시켜서 억지로 한 것이 아니라 제가 자발적으로 신청해서 활동함으로써 책임감을 배울 수 있었습
사직단, 인간의 신은 종묘에서
제사를 지냈다. 이렇듯 왕은 하늘을 대리하며 하늘에서 부여받은 신성한 존재였다.
하늘이 국왕을 문책하다
조선의 왕은 무한한 권력자였지만 동시에 책임자였다.
천재지변은 왕의 잘못을 질타하는 것으로 여겨 천재지변이나 자연재해의 발생이 곧 왕에
대한 문책이며